간세포암 치료제 '넥사바'의 제네릭 출시가 가시권으로 들어왔다. 현재 허가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한미약품의 넥사바 제네릭 제품이 오는 4분기 경 출시될 것이라는 업계의 관측이 나온 것.

앞서 한미약품은 3건의 넥사바 특허 중 올해 1월 12일자로 존속기간이 만료된 물질특허 외, 결정형특허와 제제·용도특허 2건은 특허심판을 통해 해결한 바 있다. 이후 지난 4월 29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넥사바 제네릭 제품에 대한 허가신청서를 제출한 상태로, 올 하반기 허가 획득 후 4분기 출시를 목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넥사바의 제네릭 출시가 가시화 됨에 따라, 기존의 간암 치료제들은 새로운 전략 수립이 불가피한 상황에 놓였다. 

먼저 바이엘은 넥사바의 약가 인하에 따른 매출 하락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다만 낮아진 약가로 인해 2차 약제로서의 선택권은 강화될 전망이다. 현재 가장 강력한 치료 옵션으로 꼽히고 있는 티쎈트릭+아바스틴 병용 요법이 연내 허가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이후 2차 치료제에 대한 보험 급여 획득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는 상황. 이에 넥사바는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하며 티쎈트릭+아바스틴 이후 2차 치료 시장 선점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에자이의 렌비마는 일단 한숨을 돌리게 됐다. 그간 렌비마는 후속 치료에 대한 약제비 부담이 가장 큰 단점으로 꼽혀왔지만, 넥사바의 약가 인하로 인해 보험 적용이 되지 않더라도 약제비 부담이 절반으로 줄어들기 때문. 하지만 넥사바와의 가격 격차가 더욱 커진 만큼 향후 티쎈트릭+아바스틴 출시 후 2차 시장 점유에는 난항이 예상된다  

제네릭을 출시하는 한미약품 역시 출시 전략을 고심해야 하는 상황이다. 항암제의 특성상 제네릭 보다는 오리지널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기 때문. 더욱이 급여권에서는 오리지널과 제네릭의 약가 차이가 크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면 출시하더라도 간암 1차 치료제 시장 내 점유율 확보는 쉽지 않다. 다만 약가가 인하된 넥사바보다 더욱 저렴한 약가로 출시될 계획인 만큼 2차 치료나 면역항암제와의 병용 시장과 같은 비급여권에서의 경쟁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넥사바 제네릭 출시에 따른 변화에 직면한 제약사들이 어떤 전략으로 시장 재편을 꾀하게 될지 업계는 주목하고 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