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 당뇨병센터와 영양팀은 ‘술술~ 풀리는 쉬운 당 조절법’ (1)인슐린 펌프로 고수되기, (2)탄수화물 섭취량 알고먹자 시리즈 책자 두 권을 발간했다.

2019년, 제 1형 당뇨병 환자에서 지속혈당감지장치 센서와 인슐린 펌프 소모품이 보험급여가 적용된 이래로 올해부터는 지속혈당감시장치 트랜스미터, 인슐린 펌프 기기도 보험적용을 받을 수 있고 재택의료시범사업도 시작되었다.

이 책은 지속혈당감시장치와 인슐린 펌프를 제대로 이용하여 좀 더 인슐린 치료 전문가가 되길 원하는 1형 당뇨인들을 위한 교육 책자로, 정확한 정보를 갖고 최신 기기와 기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응용하도록 예제 중심으로 구성됐다.

‘인슐린 펌프로 고수되기’ 編에서는 인슐린 펌프와 지속혈당감시장치의 이해, 인슐린 펌프 실전,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인슐린 조절하는 방법(Q&A)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탄수화물 섭취량 알고먹자’ 編에서는 인슐린 펌프에서 식사관리, 나의 탄수화물 섭취량, 나의 탄수화물 계수를 알아볼 수 있다.

김재현 당뇨병센터 간사(내분비대사내과 교수)는 “삼성서울병원이 가지고 있는 풍부한 치료경험과 교육 노하우를 바탕으로 누구나 배울 수 있도록 쉽게 책을 만들었다” 며 “이 책을 통해 인슐린 펌프 사용법을 보다 쉽고 올바르게 배워 성공적인 혈당조절을 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삼성서울병원 당뇨병센터는 2018년, 인슐린 주사 치료에 대한 입문서로 ‘알기 쉬운 인슐린 주사법’을 旣 출간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