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중증한자 치료병상 확충을 위해 전국의 관련 병원들과의 간담회를 개최한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코로나19 중증환자 치료병상 확충과 진료현장의 의견수렴을 위해 권역별로 상급종합병원장, 대학병원장 및 종합병원장 대상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병원장 간담회는 수도권과 비수도권, 상급종합병원과 대학·종합병원으로 구분하여 3월 12일부터 17일까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과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 주재로 연이어 네 차례 개최한다.

< 병원장 간담회 개최 일정 >

회차

대상(개)

일시

주재

1

수도권 상급종합병원(18)

3.12.(목) 14시, 서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

2

수도권 대학・종합병원(23)

3.13.(금) 14시, 서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

3

비수도권 상급종합(14)

3.16.(월) 14시, 세종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

4

비수도권 대학・종합병원(20)

3.17(화) 14시, 세종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1총괄조정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코로나19 환자에게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환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시·도별로 환자관리반을 설치토록 하여, ① 환자 관리반(의사 포함)의 신속한 환자 분류 작업, ② 중증도에 따라 생활치료센터 또는 감염병 전담병원 등으로 이송, ③ 중증환자는 상급종합병원으로 전원함으로써 중증환자 치료가 신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치료체계를 갖추었다.

환자 치료체계 구축 노력과 함께, 중증환자에게 신속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중증환자 치료병상 확충을 추진해왔으며, 지난 2월 28일 국립대병원장 간담회를 개최하여 병상 확충을 협의하였으며, 3월 중 254병상을 추가 확충하기로 했다.

이번 병원장 간담회에서는 국립대병원 외 중증환자 치료역량이 높은 상급종합병원, 대학병원 등 전국 75개 병원을 대상으로 중증환자 병상 추가확충 방안을 논의하고, 환자를 진료함에 있어 의료현장의 어려움 및 건의사항을 듣고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박능후 1차장은 “중증환자가 신속히 적정 치료를 받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로, 이를 위해 치료역량이 높은 상급종합병원과 대학병원, 종합병원의 병상 확충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의료기관에서 환자를 돌보거나 코로나19 관련 현장에서 의료지원을 수행 중인 의료인들, 생활치료센터의 의료지원 전담병원으로 활동하는 기관 등 의료계의 헌신과 노고에 감사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정부는 의료기관의 병상 확충 노력을 최대한 지원하기 위해 예비비 380억 원을 편성하였으며, 감염병 환자 진료로 인한 손실 보상도 충분히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