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협회가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 확산에 따른 진료체계를 개편해 줄 것을 당국에 촉구했다. 다음은 대한병원협회의 입장문 전문이다.

코로나19가 대구·경북지역을 넘어 전국으로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환자발생이 많은 일부 지역은 음압격리병상 부족으로 적절한 치료를 못 받거나 심지어 치료시기를 놓쳐 사망하는 사례까지 발생하고 있는 것에 대한병원협회는 깊은 유감을 표한다.

코로나19 확산 저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대한병원협회는 음압·격리병상 부족으로 매일같이 급증하는 코로나19 환자를 지금과 같은 치료체계로는 더 이상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에 병상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코로나19 진료체계 개편을 검토할 것을 제안한다.

대구 지역내 유증상자 검사 건수가 증가되고 이에따른 확진자의 급증함에 따라 있는 상황에 대비하여 환자를 경증부터 중증, 위중한 경우로 나누는 중증도 분류기준을 조속히 마련해 증상이 비교적 가벼운 코로나19 환자는 의료진의 보호하에 공공시설에서 관리하는 방안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증세는 있지만 중증으로 진전되지 않은 환자는 즉각적인 의료적 처치가 가능한 국가 감염병 관리병원에서 전담 치료하고, 중증 환자의 경우는 음압·격리병실을 갖춘 국가 감염병 전담병원에서 치료받도록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이다.

아울러 병원협회는 대형병원에서 코로나19 중증환자를 치료하기 위한 조치를 마치고, 전국적으로 발생되고 있는 중증환자에 대해 보다 전문적인 치료가 제공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전국의 모든 의료기관들의 진료 활동이 위축되거나 축소돼 정상진료를 받기 어려워져서 일반 환자들이 제때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현재의 상황이 계속될 경우 일반 환자들에 대한 피해는 물론 우리나라 의료체계의 근간이 흔들릴 수도 있는 심각한 상황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