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 심장혈관내과 권창희 교수
도움말 : 심장혈관내과 권창희 교수

정상 심장 박동이 아닌 다른 심장 근육에서 맥이 만들어지면서 발생하는 ‘조기 수축’, 심방에서 발생하면 ‘심방조기수축’, 심실에서 발생하면 ‘심실조기수축’이라고 부른다. 맥박 수가 분당 100회 이상으로 빠르게 나타나는 부정맥을 빈맥(頻脈)이라 하며 심실 상부 조직에서 발생하는 상심실성 빈맥과 심실에서 발생하는 심실성 빈맥이 있다. 맥박이 분당 60회 미만인 경우 서맥(徐脈)이라 하며 이때 정상 심장 박동의 발생에 문제가 있을 시에는 동기능부전, 정상적인 동성맥이 발생하나 심장 내 전기 전달 과정의 문제로 심실까지 맥박이 전달되지 않으면 방실 차단이라 부른다. 심방이 불규칙하게 떨리는 심방세동이라는 부정맥도 있는데, 이는 60세 이상 연령 증가에 따라 발생률 및 유병률이 증가하는 만성 부정맥으로 혈전 발생을 일으켜 뇌졸중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하다.

 

다양하게 발현되는 부정맥의 증상

부정맥은 무증상으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고 이런 경우는 심방 혹은 심실 조기 수축이 대부분이며 심방세동인 경우도 있다. 조기 수축인 경우 그 빈도가 높지 않으면 별다른 치료 없이 경과 관찰이 가능하며 그 빈도를 알기 위해 24시간 홀터(심전도) 검사를 시행할 수 있다. 심방세동인 경우에는 혈전 예방 치료 대상 여부를 파악한 후 이에 대한 치료를 결정하는데, 심방세동 자체를 정상맥으로 치료하는 것은 환자의 나이, 심장 구조, 기타 증상, 환자의 요구 등을 종합하여 결정하게 된다. 그러나 최소한 한 번은 정상맥으로 치료할 것을 권한다. 그 이유는 심방세동의 기간이 오래되면 심장의 구조적, 기능적 변화가 일어나 시간이 지나서는 정상맥으로 돌아올 가능성이 점점 줄어들기 때문이다.

빈맥처럼 맥박이 비정상적으로 빠른 경우에는 두근거림을 느끼거나 가슴 불편감, 흉통으로 증상을 느낄 수 있고 일부는 실신까지 경험할 수 있다. 빈맥 중 심실 빈맥이나 심실 세동과 같이 급사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부정맥인 경우 약물 치료, 전극도자절제술, 급사에 대한 이차 예방으로 이식형 제세동기 삽입 등이 필요할 수 있다. 서맥처럼 맥박이 느린 경우에는 어지럼증, 무력감, 피곤함, 실신, 숨찬 증상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전극도자절제술부터 이식형 심장 전자기기 삽입술까지 부정맥 시술의 종류

부정맥 시술은 주로 빈맥에 대한 전극도자절제술 치료가 주를 이룬다. 갑작스런 두근거림 증상으로 발현되는 발작성 상심실성 빈맥은 완치 목적으로 시술이 가능하며 심방세동과 심방조동은 재발률이 높은 편이나 시술 치료가 약물 치료에 비해 효과는 훨씬 좋다. 전극도자절제술은 시술 테이블에 누워 있으면 사타구니 위치의 대퇴 정맥을 통해 긴 시술관을 심장까지 위치시킨 후 그 관을 통해 진단 및 치료 카테터를 이동하여 심장 내 불필요한 전기 조직들을 제거하는 방식이다. 이후 시술을 마치면 삽입된 관을 모두 제거하고 지혈을 하면서 마무리하게 된다.

서맥성 부정맥은 맥박을 정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약물 치료가 없기 때문에 인공 심장박동기를 인체 내에 삽입하는 시술 치료를 받아야 한다. 배터리는 쇄골뼈 아래 피부를 절개하여 피부 밑 공간에 삽입하고 전기선을 혈관을 통해 심장 내에 거치하여 환자의 심장을 자극하여 박동을 만들게 된다.

인체 내 전자기기를 삽입하는 시술은 인공 심박동기 삽입술 뿐만 아니라 급사를 경험하였거나 급사의 위험이 높은 환자에게 심실성 부정맥이 발생 시 체내에서 자동적으로 제세동 치료(전기 충격)가 이루어져 급사를 막을 수 있는 이식형 제세동기 삽입술이 있다. 또한 심실 수축의 부조화로 인한 심부전 환자들에게 좌, 우 심실의 박동을 조율하여 심장 기능의 회복을 유도하는 심실 재동기화 전자기기 삽입술도 있다. 또한 실신의 원인 중 심장 질환에 의한 원인이 의심되거나 뇌졸중 환자들 중 혈전이 심방세동과 관련된 것이 의심되는 경우 심장 부정맥을 진단하기 위해 가슴 부위 피부 밑에 작은 사건기록기를 삽입하는 이식형 사건기록기 삽입술도 있다. 이를 통해 발작적으로 발생하는 빈맥, 서맥, 심방세동 등을 진단 내릴 수 있다.

부정맥은 무증상의 심장 조기 수축부터 급사를 일으킬 수 있는 심실 빈맥 (혹은 세동)까지 그 종류가 다양하고 종류에 따라 예후가 매우 다르다.

따라서 전문의와 진료를 통해 본인이 가지고 있는 부정맥은 어떤 종류이고, 치료는 필요한지, 예후는 어떤 지에 대한 이해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

 

합병증 발생률은 1% 미만, 부정맥 시술

모든 시술 치료와 수술은 그에 따르는 합병증 발생의 위험이 있다. 전극도자절제술의 경우 발생 가능한 심한 합병증은 심낭 출혈, 방실 차단, 뇌졸중 등이 있으나 이의 발생률은 0.1~1% 수준이다. 심장 내 전자기기 삽입술과 관련하여서도 기흉, 심낭 출혈, 전기선 이탈로 인한 재시술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나 이 역시 발생률은 1% 미만이다. 실제로 건국대학교병원 부정맥 클리닉에서는 6세 환아와 87세 어르신까지도 전극도자절제술을 시행 받고 잘 지내고 있다.

시술 시간은 시술마다 차이가 있는데 발작성 상심실성 빈맥은 통상 2시간 내외 정도 소요되나 심방세동, 복잡성 심방빈맥, 심실빈맥 등은 기본적으로 4시간 이상이 소요된다.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이유는 부정맥을 유발시키는 시간, 치료하는 시간, 치료 후 다시 재발 여부를 확인하는 시간 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심장 내 이식형 전자기기 삽입술은 인공심박동기의 경우 통상 1시간 내외, 기타 제세동기, 심실 재동기화 기기 삽입술은 2시간 내외가 소요된다.

 

냉각도자절제술을 도입한 부정맥 클리닉

건국대학교병원 부정맥 클리닉은 부정맥 전문의 한 명과 부정맥 시술을 보조해 주는 전문 간호사와 방사선사, 그리고 심전도, 24시간 홀터 검사, 운동부하검사, 심박동기 분석 조절을 담당하는 전문 임상병리사들이 팀을 이뤄 매년 질적, 양적인 발전을 지속하고 있다. 특히 심장수술 환자에서 발생한 복잡성 심방빈맥과 같은 고난도 부정맥에 대한 치료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시행되는 모든 시술 치료를 행하고 있다. 현재 최신의 3차원 심장영상장비를 업그레이드 하였고 2020년 1월부터 심방세동에 대한 냉각도자절제술을 도입하여 시술 시간을 단축시키는 노력을 하였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