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는 유럽종양학회 연례학술대회(2019 European Society of Medical Oncology Congress)에서 다뤄진 전립선암 등 비뇨기암의 최신 치료 지견을 공유하는 제 1회 ‘사노피 ESMO 비뇨기암 심포지엄 - TOUCH the ESMO(geniTOUrinary Cancer Highlight of ESMO)’을 지난 11월 29일과 30일 양일간 서울 오크우드 프리미어 코엑스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지난 9월 27일에 시작해 10월 1일 막을 내린 종양학 분야 유럽 최대 규모 학회인 유럽종양학회 연례학술대회(ESMO 2019)에서 발표된 전립선암, 방광암, 신장암 등 비뇨기암에 대한 방대한 양의 최신 연구 결과를 종합적으로 소개하고자 마련됐다. 심포지엄이 진행된 이틀 동안 약 42명의 국내 종양내과 전문의들이 참석한 가운데, 학술 정보 및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최적의 비뇨기암 치료에 대한 열띤 논의가 이뤄졌다.

심포지엄 첫 날에는 울산의대 이재련 교수(서울아산병원 종양내과)가 좌장을 맡아 전립선암을 비롯한 비뇨기암의 주요 연구 성과들이 소개됐다. 먼저 요로상피세포암, 방광암, 신세포암 및 전립선암 분야 핵심 연구들의 초록의 발표가 진행됐으며, 이어서 ‘전이성 전립선암의 치료 순서 전략’을 주제로 전이성 전립선암 환자의 생존 연장을 위한 효과적인 치료 전략이 공유됐다. 마지막으로 전이성 호르몬 반응성 전립선암과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의 처방 증례를 발표했다.

특히, 이날 진행된 세션에서는 유럽종양학회(ESMO 2019) 비뇨기암 분야에서 가장 주목 받은 임상연구 중 하나인 제브타나의 CARD 임상연구의 결과가 집중적으로 조명됐다. 제브타나는 CARD 임상연구를 통해 도세탁셀 및 안드로겐 수용체 억제제 치료 후 진행된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 환자를 대상으로 아비라테론 또는 엔잘루타마이드 등 안드로겐 수용체 억제제 대비 유의미한 효과와 안전성 프로파일을 확인한 바 있다. 특히 제브타나 투여군의 방사선학적 무진행 생존 기간은 8개월로 대조군(3.7개월)보다 2배 이상 연장(p<0.0001)했다. 또 전체 생존 기간은 2.6개월 개선하고 사망 위험 또한 36% 감소시켰다(p=0.0078).

심포지엄 첫 날 좌장을 맡은 서울아산병원 종양내과 이재련 교수는 “이번 사노피 심포지엄은 최근 유럽종양학회(ESMO 2019)에서 발표된 비뇨기암 관련 주요 강연과 연구 결과들을 한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뜻 깊은 행사였다”며 “특히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 환자를 대상으로 2차 안드로겐 수용체 억제제 대비 제브타나®의 임상적 유효성을 확인함은 물론, 전이성 전립선암 환자의 생존 개선을 위한 적절한 치료 순서를 제시한 CARD 임상연구를 국내 전문가들에게 소개하게 됐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 있는 자리였다”고 평가했다. 또한, “제브타나의 효과가 실제 진료 현장에서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예방적 백혈구성장촉진인자를 투여함으로써 관련 부작용을 최소화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작용 발생 시 이를 적절히 조절할 수 있는 종양내과 전문가에 의해 가능하다”고 강조하였다.

심포지엄 둘째날인 30일은 ‘전이성 신장암의 1차 치료: 치료제를 선택할 준비가 됐는가?’를 주제로 강의가 진행됐으며, 세부적으로는 ▲면역항암제 이중 요법 ▲면역항암제 및 VEGF 억제제 병용 요법이 적합한 환자를 선별하는 방법 등이 다뤄졌다. 이어진 강연에서는 ▲노쇠한 환자에 대한 이슈 정의 ▲노쇠한 환자의 면역항암제 및 항암화학요법 내약성에 대한 정의 등을 포함해 ‘노쇠한 암환자의 관리’를 주제로 심도 있는 토론의 장이 마련됐다.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의 스페셜티 케어 사업부인 사노피 젠자임을 총괄하는 박희경 사장은 “종양학 분야의 세계적인 학술대회인 유럽종양학회(ESMO 2019)의 비뇨기암 분야 주요 세션을 총 망라하는 사노피의 첫 번째 ‘TOUCH the ESMO’ 심포지엄을 성료할 수 있도록 자리를 빛내 주신 모든 전문가분들께 감사 인사를 전한다”며 “사노피 젠자임은 암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이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질환과 환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끊임없는 연구 개발에 힘쓰고 있다. 앞으로도 국내 전립선암 환자들의 ‘건강한 삶의 동반자(Health Journey Partner)’로서 전립선암 치료 환경 개선을 통해 환자들이 보다 나은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