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신약들의 매출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발표된 아이큐비아 데이터에 따르면, 2019년 3분기 기준 국산 신약 목록에 등재된 29개 품목 중 22개 품목군이 국내 의약품 시장에서 실적을 올렸다. 이들의 3분기 총 매출액은 전년 동기(546억 원) 대비 35.8% 증가한 742억 원을 기록한 가운데, 이 중 14개 품목은 성장세를, 8개 품목은 감소세를 보였다.
특히 성장세를 보인 제품 대다수가 매출 상위권에 자리한 반면, 상대적으로 매출 규모가 적은 하위권 제품들은 하향 곡선을 그리며 격차가 더욱 벌어졌다.
국산 신약 중 매출 규모가 가장 큰 LG화학의 제미글로군은 전년 동기(174억 원) 대비 17.3% 증가한 204억 원을 달성, 국산 신약 최초로 분기 매출 200억 원대를 돌파하며 선두 자리를 공고히 했다. 제품별로는 제미글로가 전년 동기(60억 원) 대비 9.7% 증가한 66억 원, 제미메트가 전년 동기(113억 원) 대비 21.3% 증가한 138억 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보령제약의 카나브군도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2위 자리를 지켰다. 카나브군의 올 3분기 매출 규모는 전년 동기(132억 원) 대비 22.7% 증가한 162억 원이었다. 특히 카나브가 11.8% 증가한 91억 원, 듀카브가 40.6% 증가한 62억 원, 투베로가 38.2% 증가한 8억 원을 기록하는 등 전 품목이 두 자리 대 성장률을 기록했다.
국산 신약 매출 3위는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CJ헬스케어의 케이캡이 차지했다. 케이캡은 지난 3개월 출시 후 불과 7개월만에 분기 매출 100억 원대를 넘어서는 기염을 토하며 3위 자리로 올라섰다.
그 뒤를 이어 대원제약의 펠루비가 16.6% 증가한 53억 원, 일양약품의 놀텍이 14.3% 증가한 51억 원, 동아에스티의 슈가논군이 51.9% 증가한 36억 원, 종근당의 듀비에군이 8.1% 증가한 36억 원의 분기 실적을 달성하며 매출 상위에 위치한 7개 품목 모두 강세를 보였다.
이 외에도 동아에스티의 자이데나가 4.7% 증가한 15억 원, 크리스탈지노믹스의 아셀렉스가 22.5% 증가한 13억 원, 일양약품의 슈펙트가 20.1% 증가한 12억 원, 대웅제약의 이지에프군이 10.5% 증가한 9억 원, 종근당의 캄토벨이 43.6% 증가한 8억 8천만 원, 동화약품의 자보란테가 6.3% 증가한 1억 7천만 원의 분기 매출을 각각 기록하며 활약했다. 일동제약의 B형간염 치료제 베시보는 전년 동기(1억 2천만 원) 대비 96.6% 증가한 2억 3천만 원의 실적을 달성하며 국산 신약 중 가장 높은 증감률을 기록했다.
반면 SK케이칼의 엠빅스군과 JW중외제약의 큐록신, 일동제약의 팩티브, 부광약품의 레보비르, 유한양행의 레바넥스, 한미약품의 올리타, JW중외제약의 제피드는 역성장을 기록하며 약세를 보였다. 구주제약의 아피톡신은 국산 신약 가운데 가장 큰 하락폭을 기록하며 자존심을 구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