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의약진흥원과 국립암센터는 26일 한국한의약진흥원 경산본원 1층 대강당에서 제4차 공동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항암제 개발을 위한 한의약기반의 한·양방 융합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한의약진흥원은 △한의약기반 다중분자타겟 항암제 개발(한의기술R&D1팀 김효정 박사) △분자타겟 항암 유효물질 함유 추출물의 암예방 효과연구(산업화지원팀 강윤환 박사) △한의약소재 유래 천연물질의 안전성 연구(한약비임상시험센터 노종현 연구원)에 대해 주제발표를 했다.

이어 국립암센터에서는 △NIKOM 천연물질: Anoikis 감작제 발굴(이행성연구부 김용연 연구부장) △한약재 유래 천연물질의 항암활성 연구(이행성연구부 윤경실 박사) △10B08의 KRAS 돌연변이 폐암 표적치료제로서의 가능성 탐색연구(이행성연구부 신동훈 박사)에 대한 주제발표를 진행했다.

한국한의약진흥원 이응세 원장은“공동연구 경험을 토대로 서로 협력하고 보완해서 양 기관이 고유 목표를 달성하고, 항암제 개발을 위한 모범적인 협력모델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립암센터 이은숙 원장은“이번 세미나가 그동안 연구해온 천연물의 항암 작용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고, 한의약과의 협력 방향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한국한의약진흥원은 국립암센터와의 공동세미나와 함께‘인권·청렴·소통의 날’로 지정해 인권교육과 인권 경영헌장을 선포하고, 반부패·청렴 서약식을 개최했다. 또한 기관장과 전 직원이 자유롭게 토론하고 소통하는‘통즉(通莭) 타운홀 미팅’을 가졌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