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형간염의 국가검진 포함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가운데, 우선적으로 내년 조기발견 사업이 진행될 전망이다.

18일 기동민, 김순례 국회의원 주최로 ‘국가검진의 사각지대, C형 간염을 말하다’ 토론회가 개최됐다.

국내 C형간염 환자는 약 30만 명으로 추정되고 있는 가운데, 치료를 받은 환자는 20% 수준인 약 5~7만 명에 불과한 상태다.

특히 WHO가 2030년까지 전세계적으로 C형간염 퇴치를 촉구하고 있는 가운데, 국제사회의 권고를 준수하기 위해 C형 간염을 국가건강검진 항목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주장에 힘을 얻고 있다.

이상헌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간담췌내과 교수
이상헌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간담췌내과 교수

토론회에서 이상헌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간담췌내과 교수는 ‘C형간염 현황 및 국내 최초 민간 주도 C형간염 퇴치 위한 검진·치료 사업사례’에 대해 주제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바이러스성간염으로 인한 사망 중 절반(48%)은 C형 간염이 원인(B형간염은 47%)이며, 감염시 환자에게 중대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위중한 질환이다.

또 C형간염은 만성화 경향이 B형간염보다 높으며, 만성간염->간경병증->간세포암으로 진행하는 비율이 높다.

이 교수는 “특히 세계보건기구는 2030년까지 간염 퇴치를 목표로 하고 있지만, C형간염은 예방접종이 없고 국내에 예방 위한 조치도 마련돼 있지 않은 상태”라며 “C형간염을 퇴치하기 위한 필수요소는 적절한 진단과 그에 따른 치료법인데, 현재 국내에 그 두 가지가 모두 충족되어 있다”고 전했다.

즉, C형간염을 적절하게 진단하는 검사가 마련되어 있으며 선별검사의 경우 키트만으로 충분히 검사가 가능하다는 것. 또한 C형간염의 DDA치료제들도 8~12주 치료로 매우 우수한 완치율을 제시하고 있다. 이어 이 교수는 우리나라에서 C형 간염을 퇴치하기 위해서는 연간 3만 명 이상의 환자가 진단되어야 한다고 전제하며, 대한의사협회 회원 대상 조사결과 응답 의료진의 90%가 C형간염 국가검진 함 필요성에 동의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이 교수는 대한간학회가 진행한 민간주도의 무증상 HCV 환자 진단, 치료 예방 사업 결과에 대해 소개했다.

2018년 대한간학회는 구례군 지역의 만 40세~79세 주민 4,200명을 대상으로 C형간염 선별검사를 진행했다. 선별검사에서 나온 양성환자를 대상으로 확진검사를 시행한 결과 17명의 환자를 발견하여 1일 1회 항바이러스제 치료지원을 통해 16명이 완치됐다.

이에 이 교수는 “이번 지역사회 사전 예방 관리 사업을 통해 C형 간염의 검진사업 추진시 비용효과성, 효율성 고려해 같은 비용으로 더 많은 대상 검진 가능한 기존 국가건강검진 시스템 연계한 C형간염 검진으로 범국가적 C형간염 예방 관리 필요하다는 결론”이라며 “특히 우리나라는 발전된 검진 시스템을 갖고 있으므로 검사도 용이하다”고 전했다.

 

이어진 토론회에서는 C형간염의 국가검진 포함에 대해 여러 의견이 나왔다.

질병관리본부 의료감염관리과 이형민 과장
질병관리본부 의료감염관리과 이형민 과장

국립암센터 암관리학과 기모란 교수(대한예방의학회 총무이사)는 “감염관리는 만성질환과 다르게 일시에 치료해서 더 이상 발행하지 않도록 모니터링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며 “국가 차원에서 관리하지 않으면 감염이 확산될 수밖에 없으므로, WHO에서도 국가별 퇴치 목표를 세워서 역량별로 찾아서 관리하라는 것”이라며 국가 관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주제 발표했던 국제성모병원 이상헌 교수는 국가검진에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간학회 연구결과 선별검사를 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의료비가 절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C형간염이 전파되고 간경변, 간암을 일으켜 의료비가 발생하는 것까지 감안했을 때 C형간염의 국가검진은 선택과 집중의 충분한 근거와 이유가 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정부에서는 고심하고 있는 모양새다.

질병관리본부 의료감염관리과 이형민 과장은 C형간염 집단 발생 및 WHO의 2030년 바이러스간염 퇴치 플랜에 따라 국가 대책이 작성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국가검진위원회 검토 있었지만, 아직까지 반영할 만한 만족스러운 결과 도출은 하지 못하고 있다”며 “내년에는 조기발견사업 예산이 확보되었으므로 우선 한시적이라도 조기발견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건강증진과 정영기 과장
보건복지부 건강증진과 정영기 과장

보건복지부 건강증진과 정영기 과장은 C형간염의 국가검진 포함에 대해 비용효과적인 부분에서 근거가 부족한 것을 문제로 들었다.

“C형간염 검진은 항체 유병률로 봤을때 0.6~.07% 정도로 매우 낮고, 또 항체 양성이 나와도 과거에 치료한 사람까지 포함돼있어서 실제 유병률은 더욱 낮다”며 “비용효과적인 부분도 근거가 부족해서 지금 상황으로 국가 1차검진 포함은 힘들다”고 전했다.

이어 “그래서 WHO 퇴치사업에 따라 질본과 협의해 고위험군을 찾아내는 사업을 하려고 하는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새로운 근거가 축적되고 건강검진 항목 원칙에 충족되면 건강검진 도입 여부를 다시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