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간호협회는 7월 16일 오전 9시 30분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국민건강권 보장을 위한 간호의 질 향상 방안 토론회'를 개최한다.

간호업무환경 개선 방안을 주제로 한 이번 토론회는 더불어민주당 오제세 국회의원, 자유한국당 윤종필 국회의원, 민주평화당 장정숙 국회의원이 공동주최하고 보건복지부가 후원한다.

이번 토론회는 간호업무환경 개선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서, 긍정적인 업무환경 조성을 통해 간호사 이직을 방지하고 간호서비스의 질 향상을 이끌어 궁극적으로 환자안전 및 국민 건강권 보장을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미국간호협회 산하 미국간호사자격인증센터(American Nurses Credentialing Center) 크리스틴 파비코(Christine Pabico) 국장이 Pathway to Excellence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발제를 맡는다. 이어 조정숙 대한간호협회 이사가 ‘긍정적인 간호업무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 제안'에 대해 발제할 예정이다.

또한, 이상일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교수(한국의료질향상학회장)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대한병원협회 김태완 정책이사 △중소병원간호사회 김영애 회장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오선영 정책국장 △의료기관평가인증원 황인선 정책연구팀장 △보건복지부 홍승령 간호정책 TF 팀장 등이 토론자로 나선다.

대한간호협회는 "고령화와 만성질환자 증가로 양질의 간호서비스에 대한 국민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으나, 과도한 업무부담, 일과 생활의 불균형, 전문성 발휘 체계 부족 등으로 인해 간호사가 지속적으로 근무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많은 숙련된 간호사가 병원을 떠나고, 그로 인해 환자의 안전이 위협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제간호협의회(ICN)와 세계보건기구(WHO)도 환자간호와 직결되는 긍정적인 간호업무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미국, 캐나다, 일본 등에서도 정부와 협회, 병원이 함께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간호사가 일하기 좋은 업무환경 기틀이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