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의락 국회의원(대국 북구을), 정동희 한국산업기술시험원장(KTL), 권업 대구테크노파크 원장은 7월 3일(수) 공동 보도자료를 통해, 국내 인공지능 헬스케어의 소프트웨어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해 ‘디지털헬스케어 소프트웨어 국제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금년에 3번째를 맞이한 이번 포럼에서는 약 100여명의 관련기업 및 산업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해 나갈 디지털헬스케어*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고, 인공지능이 탑재된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인증 기술에 대해 논의했다.

금번 포럼에서는 디지털헬스케어 기기 제조기업의 소프트웨어 기술 경쟁력 향상 및 해외수출에 기여하기 위해, 국내외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글로벌 디지털헬스케어 개발 및 인증기술 동향을 제공하였는데, 구체적으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공지능 헬스케어 △AI와 빅데이터 기반의 의료기기 대응전략 △인공지능 헬스케어 기술동향 △인공지능 의료기기 FDA 인허가 전략 △인공지능 의료기기 국내 인허가 전략 등이 발표, 논의되었다.

디지털헬스케어 산업은 4차 산업혁명시대의 대표적인 지식기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 KTL은 정부(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지난 2016년 ‘디지털헬스케어 소프트웨어 시험평가센터’의 사업주관 기관으로 지정받은 바 있다.

특히, 디지털헬스케어 소프트웨어 시험평가센터는 2016년부터 현재까지 151회의 기술컨설팅(40개 기업), 20개 소프트웨어에 대한 시험평가기법 개발, 총 11차수에 이르는 전문기술교육(333명) 등을 실시하여 디지털헬스케어 기기 제조기업의 애로기술해소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여기에, 대구광역시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시험평가 테스트베드(Test-bed) 기반을 구축하여, 향후 시험평가 가이드라인 개발, 국제규격 교육, 해외수출 시험인증 기술지원 및 맞춤형 컨설팅 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종합한 원스톱 시험인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더불어민주당 홍의락 의원은 ‶헬스케어 산업이 소프트웨어와 만나 융합된 디지털헬스케어 산업은, 우리 국민 보건의료 산업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며, 앞으로 우리나라 차세대 먹거리 산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구광역시 이승호 경제부시장은 ‶헬스케어 분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가장 파급력 있는 혁신성장 분야″로서, ‶국내외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의료기기‧소프트웨어의 개발에 탄력이 붙고 있는 지금, 기업인 여러분의 도전과 혁신 의지를 빛내는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최정윤 병원장은 ‶헬스케어 산업 분야에도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등을 기반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이 이미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있다“며 ‶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양질의 일자리 창출, 국가 경제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므로, 관련 기술을 바탕으로 한 디지털 헬스케어 기기 산업이 꽃을 피울 수 있을 때까지 격려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고 밝혔다.

정동희 KTL 원장은 ‶국가 헬스케어 산업의 발전을 위해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요소 기술인 소프트웨어 시험평가 기반을 조속히 구축하여, 국내 기업들의 연구개발, 해외진출 등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관련 기술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