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케어에서 약사 방문약료 서비스의 제도화가 필요하며, 이러한 수가 결정을 위한 경제성평가 및 정책개발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커뮤니티케어 성공을 위한 약사의 역할과 보건의료분야 협력방안에 대한 정책토론회가 김상희 의원 주최 경기도약사회 주관으로 15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렸다.
김상희 의원은 “커뮤니티케어사업 성공을 위해서는 보건의료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을 통한 협력과 보건의료인 간의 역할 분담이 필수적이고 의약품 안전 관리와 다제약물 복용으로 인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약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오늘 모아진 의견을 토대로 제도적 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올 6월부터 추진될 커뮤니티케어 시범 사업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임종한 한국커뮤니티케어 보건의료협의회 상임대표는 ‘커뮤니티케어의 추진전략과 방향’에 대한 주제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일차의료의 강화 전문인력으로서 약사의 역할에 대해 의사의 처방행위에 대한 점검자로서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의사의 처방전을 면밀히 분석하여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점을 제시할 수 있는 인력으로서, 보험자에게 유익한 정보제공, 불필요한 약제 사용방지 대체조제를 통한 의료비 절감, 지역사회에서의 약사의 역할 등을 할 수 있다는 것. 이 밖에도 환자의 복약순응도 증대를 통한 약물치료효과 극대화를 모색할 수 있다.
의약품의 오남용 방지를 위한 방문약료 약사의 역할에 대해서는 “환자가 의약품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환자 복지에 기여할 뿐 아니라 국민의 건강상태를 개선할 수 있다”며, 또한 “의약품제조 및 의약품이 적절하게 처방되고 조제가 이뤄지게 할 뿐만 아니라 환자에 의해 올바르게 사용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커뮤니티케어의 핵심인 격리 시설에서 지역사회로 이주가 좋은 삶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다음의 두 가지 조건이 맞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첫째, 지역사회에 사는 사람들을 위한 지원서비스가 확보돼야 한다는 것. 의료, 복지, 약료, 영양, 재활, 주거, 이동, 일자리 등에 대한 지원이 촘촘해야 하며, 이들 기능이 유연하게 작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지역사회가 사회적 약자를 이웃으로 포섭하는 치료적 지역사회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서동철 중앙대약대 교수는 ‘성공적인 커뮤니티케어를 위한 약사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서 교수는 커뮤니티케어에서 약사서비스의 방향에 대해 ▲커뮤니티케어에서 약사는 보건의료제공자의 일원으로 활동 ▲의료비용 절감에 기여하는 지역 밀착형 약사서비스 제공 ▲지역사회 ICT를 활용한 정보의 공유 ▲약국 및 약사 서비스의 공공적 역할 강화 등을 제시했다.
이를 위한 정책적 제언으로는 “커뮤니티케어에서 약사 방문약료 서비스를 제도화하고, 약료방문 수가를 결정하기 위한 경제성평가 및 정책개발이 필요하다”며 “지금까지 수행한 약사 방문약료 서비스의 시범사업을 확대하고 시범사업 결과를 평가해 약사서비스의 가치를 반영하는 약사 서비스 표준 모형을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커뮤니티케어 내 표준화된 약사서비스의 개발과 약사교육과 효과적인 약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약 관련 정보공유를 위한 제도적 개혁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어 ‘커뮤니티케어에서 약사의 역할은 무엇인가?’를 주제로 발표한 부천시약사회 윤선희 회장은 한국의 방문 약료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우선 대상자 선정은 병원이나 약국 추천이 이상적이며, 일본 등 다른 나라 모델 비교 분석후 한국의 모델을 새로이 창출, 결국 커뮤니티케어로 다직종 전문가가 결합해야 한다는 것.
이에 따른 약사회의 과제로는 ▲방문약료 전담 약사 양성(상담의 표준화) ▲노인약료 전문가 과정 개설을 통해 노인 약료 전문 약사 양성 ▲방문약료 전담약국 같은 새로운 형태의 약국 모델 고민 ▲방문약료 수가의 현실화 등을 들었다.
이어진 토론회에서는 커뮤니티케어에서 약사의 역할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오갔다.
(주)소비자권익포럼 조윤미 공동대표는 “지역약국의 핵심 서비스는 방문약료로 보인다”며 “복약을 도와줄 가족이 없는 1인 노인인구가 급증하고 있는 현실에서 방문약료서비스는 커뮤니티케어와 별개로 즉시 시행을 추진해도 될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IT기반이 발달해 있는 우리나라의 장점을 살려 의료기관과 연계나 가정이나 개인과의 연계, 화상을 통해 복약지도 등 다양한 방시의 사업모델을 만들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영이 가정간호사회장은 커뮤니티케어의 보건의료분야 협력방안에 대해 의견을 내놨다.
“복약지도가 필요한 재가환자는 너무 많지만 가정간호대상자는 수적으로나 지역적인 분포로나 미미할 뿐 아니라 가정간호 본연의 업무가 있기에 복약지도를 주기적이고 체계적으로 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것. 이에 방문약료 커뮤니티케어에서 점점 늘어나는 노인과 만성질환자들이 약을 정확하게 복용할 수 있도록 개별 필요성에 맞게 복약지도를 할 뿐 아니라 의사가 약을 처방할 때부터 횟수 조정이나 식후 약으로 몰아주도록 하여 복용이 쉽도록 처방을 하고 DUR시스템을 적극 활용하는 등 타 보건의료분야에서도 대상자 중심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보건복지부 임호근 커뮤니티케어 추진단장은 "건보공단 자료를 보면 놀라운 것이 일정 기간동안 가장 많은 약물 처방을 받은 사람이 동시에 46개까지 처방 받아서 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다. 폴리파머시(poly-pharmacy) 관리는 너무 당연한 얘기”라면서 “문제성을 공감하여 복지부에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폴리파머시 관리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커뮤니티케어 추진에 있어 직능간 따로 논의가 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내비쳤다.
“커뮤니티케어는 오래 걸리는 일이므로 직능별 각자의 논의를 할 것이 아니라 학술사회에서 다양한 직능이 연계해 논의돼야 한다”며 “실천 현장에서 여러 서비스를 검토하는 것은 감사하지만, 다양한 직능들간에 커뮤니케이션하는 새로운 문법을 연습해봐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