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우리나라 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은 외국인 환자들이 의료서비스에 매우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지난 해 국내 입원 또는 외래진료를 받은 러시아, 중앙아시아, 중국, 미국, 몽골, 일본, 동남아, 중동 등 외국인 환자(1,200명)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8년도 외국인환자 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한국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90.5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응답자 중 93.3%는 다시 한국 의료기관을 이용할 의향이 있으며,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겠다는 비율 역시 94.8%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외국인 환자가 한국의료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는 의료 기술(41.5%), 의료진의 명성(18.4%), 외국어 서비스(13.0%) 등의 순이었다.

또한 한국 의료기관 선택 경로도 가족 및 지인 추천(55.2%)이 가장 높았고, 인터넷 검색(17.1%), 병원 추천(16.1%) 등에 따른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인 요소 중에서는 직원 서비스(92.7점)와 병원 편의(92.3점)가 가장 높았다.

반면, 진료비(85.8점), 의사소통 및 환자존중(89.8점)에 대해서는 만족도가 다소 낮게 나타났다.

외국인환자의 항목별 국내 의료서비스 만족도
외국인환자의 항목별 국내 의료서비스 만족도

보건복지부 김혜선 해외의료사업지원관은 “앞으로도 보다 많은 외국인환자를 유치할 수 있도록 관련 종사자 및 전문가 자문을 거쳐 외국인환자 대상 의료서비스 개선방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조사에 참여한 기관에는 결과분석 보고서를 제공하여 부족한 것으로 나타난 부분을 자체적으로 보완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