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는 ‘제3회 의료기기산업大賞 수여식 및 제15회 KMDIA 정기포럼’을 지난 19일 서울 JW메리어트호텔(강남구 소재) 5층 그랜드볼룸에서 성황리에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의료기기 규제개혁,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잇다’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보건의료연구원, 강원의료기기산업협회, 대구경북·오송첨단의료기기산업진흥재단,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등 정부, 유관기관 및 학계 전문가, 산업계 CEO 등 300여 명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1부 수여식은 창조적인 아이디어와 혁신으로 의료기기개발 및 산업 발전에 기여한 의료인·연구자에 대해 협회에서 시상하는 의료기기산업대상으로서 △대상(大賞) △기술혁신상 △산업진흥상 △기업후원 4개 부문 특별상 등 7명에게 상패와 상금을 수여하였다.

이번 특별상에는 △㈜동방메디컬(대표이사 김근식) △한국로슈진단㈜(대표이사 리처드 유) △보스톤사이언티픽코리아㈜(사장 허민행) △한국애보트㈜(대표이사 정유석) △한국엘러간㈜(대표이사 김지현) △한국존슨앤드존슨메디칼단㈜(대표이사 유병재) 등 6개 기업이 각 부문상을 후원하였다.

2부 제15회 KMDIA 정기포럼에서는 4차산업혁명시대 흐름에 맞는 의료기기 규제개혁을 통해 국민 보건향상과 안전을 확보하면서 의료기기산업의 성장·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특강과 패널토론이 있었다.
 
이날 특강에서는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전상훈 원장이‘헬스케어 산업 활성화를 위한 병원의 역할’을 주제로 강연하고, 이어 보스톤사이언티픽의 파라샤르 B. 파텔(Parashar B. Patel) 부사장이 ‘글로벌 의료기기시장의 규제개혁 사례(Global Trends in Regulation and Value-Based Health Care)’를 주제로 발표했다.

패널토론은 의료기기의 전주기 내용을 포괄하는 각 정부 및 유관기관, 업계가 참여하여 의료기기분야 규제혁신 및 산업육성 방안에 대한 진행 상황과 향후 계획, 산업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대응 방법에 대하여 의견을 나눴다.

특히, 패널토론에 앞서 △보건복지부 곽순헌 의료자원정책과장(의료기기규제 및 산업 개선방안) △식품의약품안전처 신준수 의료기기정책과장(2018년 첨단의료기기 관련 주요업무 및 제도개선 사항)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김은숙 급여등재실 차장(의료기기 규제혁신과 건강보험)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신채민 신의료기술평가사업본부장(7.19 의료기기규제개혁안 발표에 따른 향후 계획)이 각 기관의 의료기기 규제개선부터 정책, 계획을 발표하였다.

이어 업계 패널로 디지털헬스의료기기 업체인 에이치쓰리시스템(H3) 김민준 대표, 체외진단의료기기업체인 바이오니아 박한오 대표가 참여하여 현장에서 겪는 다양한 애로사항을 전하고 정부의 의료기기산업 지원 및 정책안에 대해 평가하는 의견을 전했다.

이경국 협회장은 “의료기기 및 관련 기술의 개발과 제품 상용화에 의료인·연구자들이 적극 참여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의료기기산업 성장을 위한 환경조성에 협회는 계속적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