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병원(원장 정진엽) 산부인과 김용범․재활의학과 양은주․임재영 교수팀이 부인암 환자의 건강한 삶을 위해 맞춤형 운동인 '골반 기저 운동 재활 프로그램'을 개발, 그 효과가 주목받고 있다.

실제 국내에서는 여성암 환자의 8%가 부인암으로 진단받고 있으며, 연간 6,000명 정도가 부인암으로 수술을 받고 있다. 부인암의 생존율은 다른 암에 비해 높은 편으로 2009년 기준 암 생존자만 3만 3천여명에 육박하고 있다.

부인암은 생존 후에도 자궁 경부 무력증, 요실금, 배뇨장애 등 다양한 후유증이 동반되는데 최근 자료에 의하면 부인암으로 치료받는 여성 중 70% 이상이 요실금, 42% 이상이 변실금을 경험하고 있으며 정상인에 비하여 성욕 또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부인암에 대한 치료는 물론 적절한 재활 운동에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분당서울대병원 산부인과 김용범․재활의학과 양은주․임재영 교수팀은 골반기저 근육 운동과 코어 운동을 통합한 부인암 환자 맞춤형 재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평가한 결과 부인암 환자들의 골반 기저 근력이 강화되고 성기능 및 신체 기능이 호전되는 등 삶의 질이 향상됨을 밝혔다.

연구팀은 2009년 7월부터 10월까지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등 골반 기저 기능 장애를 호소하는 부인암 환자 34명을 대상으로 골반 근육 근력 측정, 골반 기저 기능 및 암환자 삶의 질 평가 등을 실시한 뒤 무작위로 두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한 쪽에만 부인암 환자 맞춤형 운동인 '골반기저 운동 재활 프로그램'을 시행했다.

골반 기저 운동 재활 프로그램은 골반 기저 근육 운동과 허리 운동을 통합한 재활 운동과 이를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 설명, 평가하는 시간 등이 포함된 통합 프로그램으로 일주일에 한 번씩 총 한 달간 실시한 후 재활 프로그램에 참여한 환자군과 대조군의 골반 근육 근력 측정과 암환자 삶의 질 평가를 실시했다. 그 결과 재활 프로그램에 참여한 환자군이 대조군에 비하여 골반 근육의 근력, 성기능, 장기능, 방광기능 등에서 의미 있는 호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골반 근육의 근력은 정상인이 대개 25~40(cm/H2O) 정도 인데 재활 프로그램에 참여한 환자군은 21.78(cm/H2O)로 근력이 많이 향상된 반면 대조군은 7.56(cm/H2O)로 골반 근육의 근력이 현저히 낮았다.

또한 방광기능과 장기능 부분에 많은 개선이 있었는데 운동 전 64.3% 환자들이 요실금을 호소한 반면 운동 후 33.3%로 감소하였고, 긴박뇨도 57.1%에서 33.3%로 감소하였다. 긴박변은 42.9%에서 16.7%로 감소하였고 방귀가 새어나오는 증상도 57.1%에서 25.0%로 감소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재활의학과 양은주 교수는 "부인암 수술 후에는 골반 근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많은 환자들이 자궁경부 무력증, 요실금, 배뇨장애 등과 같은 후유증을 겪을 수밖에 없다“며 ”이번 연구는 수술 후 주 1회 45분간의 골반기저 운동과 코어 운동이 골반 근육의 근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밝힌 것으로 연구팀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부인암 환자를 위한 맞춤형 재활 프로그램이 부인암 환자의 삶의 질 향상과 신체 기능 향상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고 밝혔다.

이 연구 결과는 세계적 학술지인 4월 호에 게재된 바 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