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새로운 퇴행성골관절염 주사제의 미국 특허를 획득했다.

동국대학교일산병원 정형외과 임군일 교수가 최근 연골 재생 및 퇴행성 골관절염 주사치료제 개발과 관련 미국특허를 획득했다.

공식 특허명은 ‘서 방출 및 생체 적합성이 개선된 카토제닌-키토산 복합체 입자 및 이의 이용’이다.

이는 연골 재생과 퇴행성 골관절염 치료제로 알려진 카토제닌을 관절강 내 주사제 개발을 위해 생체재료인 키토산과 결합한 나노입자를 서 방형 골관절염 주사치료제로 개발하여 골관절염 재생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한 연구다.

현재 우리나라는 고령 인구의 증가에 따라, 골관절염으로 고통 받는 환자의 수가 증가추세이며, 초중기의 퇴행성 골관절염에서 연골의 재생을 유도할 수 있는 치료제가 알려지지 않은 상태다.

또한, 관절염을 치료하는 여러 방법 중 스테로이드제제 또는 히알루론산을 관절에 직접 주입하는 국소주사치료는 해외 및 국내에서 가장 일반적인 치료방법이다. 하지만 이러한 소염 진통제 등의 약물은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는 있으나, 연골의 약화와 전신적인 부작용 및 손상된 연골을 재생할 수 없어 근본적인 치료법이 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확인된 골관절염 재생효과는 주목 받을만하다. 새롭게 개발된 카토제닌-키토산 복합체를 골관절염 관절 내 주사제로 사용 시 연골 재생은 물론 약물의 농도, 투여 횟수를 감소시킬 수 있어 보다 효과적인 약물전달시스템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형외과 임군일 교수는 “관절염 관절 내 주사제들이 대부분 진통소염제류로 손상된 연골을 재생할 수 있는 약물이 현재까지는 상용화 되지 않았다”며,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골관절염 치료에 대한 효과가 검증됨에 따라 향후, 기술이전 및 안전성, 유효성 등 임상을 거쳐 현재 치료법보다 한 단계 발전된 치료제로 실용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