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항암제들의 보험 급여 확대가 급물살을 타게 될 전망이다.

정부가 오는 22일 열리는 암질환심의위원회에 면역항암제의 급여 적정성에 대한 안건을 상정할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의 한 관계자는 "면역항암제는 종류도 다양할 뿐더러 다양한 암종에 대한 적응증을 지속적으로 획득해 나갈 예정인 만큼, 개별적인 논의보다는 전체적으로 검토하여 진행하는게 바람직하다는 판단을 내렸다"며 "오는 22일 열리는 암질환심의위원회에서도 지금까지 급여 신청을 한 모든 면역항암제 적응증에 대해 일괄적으로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암질환심의위원회는 주로 임상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급여 적정성 여부를 판단한다"며 "면역항암제가 새로운치료 옵션이라  할지라도 타 약물들과의 형평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평가 기준도 비슷한 수준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암질환심의위원회에 면역항암제의 신규 적응증에 대한 안건들이 상정되게 되면 급여 적정성을 인정받은 암종들은 이르면 연내 급여 적용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관계자 역시 "암질환심의위원회에서 급여 적정성을 인정 받은 적응증의 경우 후속 절차가 빠르게 진행된다면 올해 안에 급여를 획득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도 연내 급여 적용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급여 적정성을 인정 받더라도 약가를 조율함에 있어 정부가 원하는 부분과 제약사가 받아들일 수 있는 부분이 서로 다를 수 있는 만큼, 급여 적용 시기에 대해 미리 논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