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과학회가 고령화에 대비해 국민 뇌 건강을 지키기 위해 전방위적 사업을 펼친다.

대한신경과학회 정진상 이사장은 7월 22일 세계 ‘뇌의 날’을 맞아 ‘Clean Air For A Healthy Brain’을 주제로 다양한 홍보사업을 펼친다. 특히 산림청과 협약을 통해 숲을 통한 국민 뇌 건강을 지키는 연구를 진행하는 한편, 고령화에 따른 신경과 전문의 확대, 치매안심센터의 올바른 정착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숲이 뇌 건강에 미치는 영향’ 과학적 근거 규명한다

“최근 환경 문제, 미세먼지 문제가 뇌 건강, 혈액순환, 심장에도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들이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학회는 산림청과의 협약을 통해 숲을 통한 뇌졸중, 치매 등 뇌 건강 증진을 위한 연구를 비롯해 다양한 홍보를 펼칠 예정입니다.”

세계신경과학회에서는 올해 7월 22일 세계 ‘뇌의 날’을 맞아 ‘Clean Air For A Healthy Brain’을 주제로 정했다. 이에 학회는 산림청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산림자원을 활용하여 대기오염에 기인한 뇌신경계 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앞으로 대한신경과학회는 산림자원을 활용한 뇌 건강 향상의 과학적 근거를 규명하고 프로그램 및 실행방안 등을 개발한다. 산림청은 이와 관련해 산림자원 조성, 제도 개선, 인프라 구축 및 기술자문과 행정을 지원한다.

특히, ‘숲을 통한 깨끗한 공기 공급과 뇌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홍보하고 산림치유인자를 활용해 뇌신경계 질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국민 뇌 건강 향상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개발 및 실행할 예정이다.

신경과학회에 따르면 최근 뇌졸중 등록사업에 등록된 수만 명의 환자들의 뇌졸중 발생 패턴과 날마다 발표되는 대기오염 정도가 어느 정도 연관성이 있는지 연구한 국내 연구결과가 뇌졸중의 권위 있는 학회지에 실리기도 했다.
  
이 밖에도 정 이사장은 “학회가 가지고 있는 또 하나의 관심분야는 재발률이 높은 뇌졸중 환자들에게 숲 자체가 주는 심리적 안정감이나 치유효과를 비롯해, 미세먼지 저감 효과를 누리면서 회복 단계 예측할 수 있는 부분”이라며 “이번 산림청과의 협력을 통해 뇌졸중을 비롯해 뇌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산림을 통한 뇌 건강 향상의 객관적인 근거들을 배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고령화 대비 신경과 전문의 확보 위해선 전공의 110명으로 늘려야 

현재 신경과학회의 가장 시급한 문제는 신경과 전공의 정원 부족 문제다.

정 이사장은 “복지부는 단순히 인풋-아웃풋 수치로 계산해 신경과 전공의 정원을 늘리지 않고 있다”며 “이대로 가다가는 신경과 의사가 계속 줄어들어 고령화 사회에 따른 수요를 따라갈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복지부의 이 같은 ‘인풋-아웃풋’ 수치계산에는 모순이 있다는 것. 신경과학회 역사가 37년 밖에 되지 않아 현재 시점에서 은퇴하는 의사가 없다보니 단순 수치로만 전공의 증원이 필요 없다는 논리라고.

“미국 등 선진국의 경우 신경과 전문의는 인구 10만 명당 5~6명 정도인데, 현재 우리나라는 3.5명 정도”라며 “고령화에 따른 뇌졸중, 치매 환자의 증가와 국가치매책임제, 치매안심센터, 요양병원 등에서 필요한 신경과 전문의로 추산했을 때 선진국 수준인 10만 명당 6명 수준으로 맞추려면 향후 5년 동안 최소 110명의 전공의 배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들이 전문의가 되는 기간이 4~5년 후이므로 지연효과를 감안하면 약 15년 동안은 전공의를 충분히 뽑고, 그들이 전문의가 될 때쯤은 전공의를 다시 줄여나가면 된다는 것.

“일부에서는 아직도 전공의에 의존하려고 하느냐는 비판도 있지만, 전공의를 뽑는 이유는 앞으로 전문의가 많이 필요하기 때문”이라며 “전국 1500여 개의 요양병원이 있지만, 신경과 의사는 2~300명 밖에 없으며, 전체 신경과 전문의는 1800명이지만, 개원의는 300여 명밖에 안 되서 3차병원 쏠림현상도 가중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치매안심센터 1년, 문제점 및 개선점 논의한다

“치매안심센터 제도가 시작된 지 1년 정도 됐는데, 처음 시작시 신경과학회가 배제된 상태에서 시작했다. 치매는 전문가의 진단이 중요하고, 오진시 사회적 문제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제도가 제대로 정책하기 위해서는 좀 더 많은 논의가 필요합니다.”

정 이사장에 따르면 현재 전국에 260여 개의 치매안심센터가 운영되고 있지만, 아직 협력의사 확보가 안 된 상태다. 또한 보건소에서 담당하고 있는 검사도구나 치매 진단 프로세스만으로는 법적 문제도 생길 수 있다는 것.

“치매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 모든 치매가 알츠하이머 치매는 아니며, 원인을 찾아서 충분히 교정해 줄 수 있는 환자도 적지 않으므로, 비전문가가 검사도구만 이용해 평가 점수에 따라 진단을 내리면 나중에 환자 인권문제 등 큰 사회적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것.

또 다른 문제는 병원에서는 엄연히 급여화 되어 있는 치매 진단을 보건소에서 무료로 검사함으로써 환자들의 반발이 생기는 문제도 드러나고 있다. 

정 이사장은 “보건소에서는 치매안심센터 실적 때문에 많은 사람을 검사하려고 하는데 실적의 문제로 접근하면 위험하다”며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해 중앙치매센터 등 유관단체들과 7월 20일 국회 토론회를 가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토론회에서는 각 지역 치매안심센터의 1년 동안의 경험들, 현장 문제점이나 개선 방향에 대해 다각적으로 논의될 예정이다.

한편 학회는 올해 11월 AOCN(Asian and Oceanian Congress of Neurology)를 서울에서 개최한다. AOCN은 2년마다 아시아 지역을 돌아가면서 열리는 학회로 세계 35개국에서 1천 여 명이 참가하는 규모로 열리며 미국, 유럽 등 세계적 인사들도 대거 참여한다.

정 이사장은 “세계인구의 60%가 아시아에 살고 있는데도 세계적으로 신경과학회는 유럽, 미국에서 주도하고 있다”면서 “AOCN을 통해 아시아 지역 전문가를 길러내고 어려운 국가 참가자들에게는 지원을 통해 아시아지역의 학술 발전을 도모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뿐 아니라 고령화에 따른 미래의 국민 뇌 건강을 위해서도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는 신경과학회의 행보에 박수를 보낸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