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 최중찬 원장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 최중찬 원장

유치원 선생님은 학교에 입학하기 전 아동에게 필요한 교육을 한다. 아이들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초 체력을 기르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가지도록 가르치며, 아이들이 단체생활을 통해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 및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어린이를 교육하는 유치원 선생님이 주의해야 할 점

유치원 선생님은 아이들의 특성을 잘 알아야 하기 때문에 섬세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인내력과 포용력도 있어야 한다. 아이들의 재능이 무엇인지 평소에 잘 관찰하고 돌발 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하다. 또한 올바른 교육을 위해 정확한 어휘구사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허리와 무릎

아이들을 돌볼 때는 특히 허리와 무릎을 굽힐 일이 많다. 허리와 무릎을 반복적으로 사용할 경우 척추와 무릎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다. 키가 작은 어린아이들을 돌보면서 허리를 굽히는 일이 많은 유치원 선생님은 근무 중 척추 주변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는데 이는 허리 통증을 유발하고, 무릎을 꿇으며 무리하게 관절을 사용하는 것은 퇴행성관절염의 원인이 된다.

 

손목과 팔꿈치

아이들을 안아주어야 하는 상황이 많은 유치원 선생님에게는 손목과 팔꿈치 통증도 많이 나타난다. 손목과 팔꿈치에 지속적인 무리가 가해질 경우 손목과 팔꿈치의 신경이 자극을 받아 콕콕 찌르거나 쑤시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다. 아이들이 등원하기 전에 팔을 쭉 펴고 스트레칭을 해서 손목과 팔꿈치를 늘려 풀어주는 것이 통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