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톤사이언티픽코리아는 파킨슨병 등 이상운동 질환 치료에 사용되는 두개강내신경자극기(DBS, Deep Brain Stimulation) 시스템 ‘버사이즈(Vercise)’를 국내 출시했다고 밝혔다.

버사이즈는 뇌에 전기 자극을 전달해 이상운동 증상을 개선하는 의료 기기로 배터리 충전식인 ‘제비아(Vercise Gevia)와 비충전식인 ‘버사이즈 PC(Vercise PC)’ 두 가지 제품군으로 출시됐다. 특히, 제비아의 제로볼트(Zero Volt) 기술은 배터리 방전 시에도 재충전이 가능해 추가적인 배터리 교환에 대한 부담을 현저하게 줄였다. 또한, 배터리 수명을 최장 25년까지 연장하여 환자의 신체적,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기존 제품보다 간편해진 충전기와 충전방식으로 환자의 편의성도 증대했다.

제비아와 버사이즈 PC 두 제품 모두 목표 부위를 정교하게 자극할 수 있는 ‘다중 독립 전류 제어(MICC, Multiple Independent Current Control)’ 방식을 적용했다. 이는 뇌 부위에 전기 자극을 전달하는 16개 각각의 전극이 전극발생기 내 독립적인 전력원을 가지고 있어, 각 전극 마다 진폭(Amplitude), 펄스 폭(pulse width), 주파수(frequency, rate)를 다르게 설정함으로써 하나의 전력원만 가지고 있는 기존 제품들보다 더욱 정교하고 세밀한 시술이 가능하도록 했다.

2015년 란셋 뉴롤로지(Lancet Neurology)에서 발표된 밴티지(VANTAGE) 연구에 따르면 버사이즈 시스템으로 치료받은 40명의 파킨슨병 환자의 시술 전 운동성 검사인 UPDRS III 평균값이 37.4점(37.4[SD8.9], 34.5-40.2)에서 26주만에 13.5점(13.5[SD 6.8], 11.3-15.7)으로 개선됐으며, 연구 종료 시점인 52주까지 안정적으로 개선상태가 유지됐다고 밝혔다. 또한, 환자들의 일상생활과 삶의 질 개선, 파킨슨병 약제의 사용 감소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개선이 관찰됐다.

버사이즈는 두개강내 신경자극기로 분류되어 6월 1일자로 건강보험 급여를 인정받았다. 이에 파킨슨병, 근긴장 이상증, 진전(떨림증) 등 이상운동 증상 치료 시 환자들은 두개강내 신경자극기 설치술 기준에 의거해 급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보스톤사이언티픽코리아 신경조절사업부 정애리 이사는 “버사이즈 국내 출시를 통해 파킨슨병 및 이상운동질환으로 고통받고 있는 환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