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측부터 류마티스내과 곽승기, 성형외과 문석호 교수
좌측부터 류마티스내과 곽승기, 성형외과 문석호 교수

자가면역질환인 전신경화증 피부괴사에 새로운 지방줄기세포 치료 임상이 국내 처음 개시한다.

가톨릭대학교 류마티스내과 곽승기·성형외과 문석호 교수팀은 난치성 자가면역질환인 전신경화증의 피부괴사 등 주요 합병증 치료 임상연구를 시작, 임상 참여자를 모집한다.

전신경화증이란 결합조직 성분 중 콜라겐이 과다하게 생성되고 축적되어, 피부가 두꺼워지거나 폐, 심장, 콩팥 등 여러 내부 장기들을 침범해 온 몸이 굳는 만성 전신성 자가면역질환이다.

곽 교수팀은 이번 연구에 앞서 피부괴사 및 수지궤양을 동반한 전신경화증 환자 7명에게 환자 본인으로부터 직접 채취한 지방조직유래 세포기질분획(SVF, Stromal Vascular Fraction)을 국소투여하는 예비 임상연구를 시행한 바 있다. 그 결과 자가 SVF의 국소주사가 환자 통증을 개선하고 궤양을 치료한다는 효과를 증명한 것.

세포기질분획이란 지방조직을 원심분리하면 하층(비중이 높은 분획)에 지방유래 줄기세포, 혈관내피세포, 섬유모세포, 면역세포, 콜라겐·히알루론산 등 기질외 단백질이 함께 존재하는데 이를 지방조직유래 세포기질분획이라 한다.

연구팀에 의하면 SVF는 지방유래줄기세포 뿐만 아닌 다양한 성장인자(FGF, EGF, HGF, 콜라겐, 라미닌 등)를 포함하고 있어서 지방줄기세포만 주입하는 것 보다 좀 더 우수한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기전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아서 미용영역 등 일부에서만 사용되고 있었다. 이에 따라 이번 임상연구는 국내 최초로 SVF를 이용한 질환 치료로, 기전 규명을 통해 여러 질환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예비 임상연구결과를 근거로한 동물모델 및 전임상 실험을 통해 SVF 치료효과와 작용기전을 규명한다. 또한 동시에 환자대상 임상시험으로 효과를 추가 검증하여 신의료기술로 등록할 계획이다.

국내에서 전신경화증 희귀난치성 산정특례질환으로 등록된 환자는 약 3,000명 정도로 추산되며, 환자의 30%는 수지궤양 및 피부괴사가 나타나는데 현재까지 완치 치료법이 없다. 지속적인 합병증으로는 통증을 비롯해 우울증 같은 정신질환까지 일으킬 수 있다.

성형외과 문석호 교수는 “지방줄기세포, 혈관내피세포, 성장인자 등을 포함한 세포기질분획은 성형외과에서 가장 자주 접하고 쉽게 채취할 수 있는 지방조직에서 얻을 수 있다”며 “지난 예비임상시험 때 확립한 세포기질분획 주입 프로토콜로, 배나 허벅지 등에서 지방채취, 세포기질분획 추출, 주사까지 2시간 전후로 소요되어 입원이나 전신마취 없이 비교적 간단한 시술로 치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류마티스내과 곽승기 교수는 “전임상 동물모델을 이용한 임상연구와 기초과학 연구결과를 임상과학에서 실제 사용될 수 있는 단계까지 연계해 주는 중개연구가 결합된 이상적인 연구모델로 향후 전신경화증 외 루푸스 등 난치성 자가면역질환의 수지궤양 및 피부괴사 치료에도 확대 응용할 것”이라고 연구 기대효과를 밝혔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서울성모병원 류마티스내과(02-2258-2025, 2032)로 연락하면 된다.

한편, 이번 연구는 2018년 보건복지부 연구자 주도 질병극복연구사업 과제로 선정되어 3년간 총 13억 7천 500만원을 지원받는다. 과제명은 ‘난치성 전신경화증 환자의 수지궤양 및 피부괴사 치료를 위한 지방조직 유래 세포 기질 분획(SVF)사용의 개념증명’으로, SVF의 분리는 연구과제 참여기업인 동구바이오제약의 SmartX를 이용한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