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자사의 ‘Polo-Like Kinase 1(이하 PLK1) 억제 항암제’ 연구가 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18년도 제1차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 신규과제-신약개발 분야’에 최종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의 PLK1 억제제는 평가 항목인 ▲연구개발 기대성과의 적절성 ▲연구자 및 연구기관의 우수성 ▲연구개발 내용의 우수성 등에서 골고루 높은 점수를 획득해 신약개발 분야 지원 대상으로 선정됐다.

진흥원으로부터 내년까지 약 15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향후 후보 물질의 임상시험 진입을 위한 비임상시험과 용도 확장을 위한 실험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PLK1은 세포의 유사분열(mitosis)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효소로, 이 효소 억제가 항암 효과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에 따라 다수의 해외 제약사에서 임상 시험을 진행한 바 있다.

기존의 약물들에서는 골수/혈액 독성 문제가 나타났지만, 이번 PLK1 억제 물질에서는 독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됐을 뿐더러 경구 투약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보유하고 있다.

현재 PLK1 억제제는 유방암과 전립선암에서 유효성이 입증된 바 있다. 향후 혈액 암 등 다양한 암종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지난해 7월 한국유나이티드제약과 서울대 산학협력단(광주과학기술원/한국화학연구원 참여)은 협약식을 열고 PLK1 억제 기술의 소유권을 한국유나이티드제약으로 이전하기로 합의했다.

서울대학교, 광주과학기술원, 한국화학연구원 공동 연구팀은 PLK1이 호르몬 저항성 유방암 세포에서 과발현된다는 점에 착안, 안전성이 입증된 천연물에서 PLK1을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신약후보물질을 발굴했고, 이는 암 세포와 동물실험에서 우수한 효과가 나타났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의 PLK1 억제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는 한국연구재단 신약후보물질 발굴사업(2014년 선정)의 성과로, 현재 국내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임상시험 단계에서 해외 제약사와의 협력을 추진하여 PLK1 억제 물질을 글로벌 항암 신약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