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내분비학회(이사장 김동선)가 4월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그랜드 워커힐 서울 호텔에서 'The 6th Seoul International Congress of Endocrinology and Metabolism 2018(이하 SICEM 2018)'를 개최했다. 

대한내분비학회 김동선 이사장
대한내분비학회 김동선 이사장

학술대회 기간 중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김동선 이사장은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연구자들 간의 학문적 교류를 넘어 학문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장이 되게끔 노력했다"며 "난임, 불임의 중요 원인으로 부각되고 있는 다낭성난소증후군을 주요 주제로 다루고, 환경호르몬 연구와 사회적 해결책 마련에 앞서있는 선진 연구진들의 강좌를 만든 이유도 그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어 "올해로 6회째를 맞는 SICEM이 작년에 이어 또 한번 양적, 질적으로 다시 한번 성장했다고 평가하고 있다"며 "이제는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인 학회로 자리매김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SICEM은 'The Best-in-Class Congress in Asia Leading the Future of Endocrinology'를 비전으로 하며, Supreme in Asia, Integrity, Convergence, Educational offering, Meeting을 핵심 가치로 삼아 의학계의 최신 지견과 정보를 담아내고 세계 각국의 권위자들과의 활발한 학문적 교류를 통해 신뢰받는 아시아 최고의 국제학술대회로 발전하고 있다.

이번 SICEM 2018에는 47개국 340여 명의 외국 연구자들이 사전 등록했고, 역대 최다인 400여 편의 초록이 접수되는 등 국내 개최 학술대회 중 가장 높은 수준의 외국인 참가율을 보여주었다. 참석 인원도 1천 5백여 명에 달하는 등 명실상부하게 아시아권을 대표하는 국제학술대회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SICEM에서는 갑상선, 골대사, 생식, 기초대사 연구의 세계적인 권위자들을 기조 연사로 초청해 각 분야의 최신 지견들에 대한 논의의 장을 마련했다. 더불어 미국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Cyber-Physical Systems Innovation 분야의 Associate Director로 일하고 있는 이석우 박사를 초청하여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시대의 헬스케어에 대한 특별 강연을 마련했으며, 세션의 특성에 맞게 로봇 좌장을 배석하여 눈길을 끌었다.

또한 다낭성난소증후군(PCOS)의 세계적인 석학인 Bulent O Yildiz 교수를 초청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배란 장애, 고안드로겐혈증, 대사 증후군을 특징으로 하는 내분비 질환으로 비만과 당뇨병 등 대사 질환의 증가와 더불어 그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는 질환이다. 이번 SICEM에서는 Yildiz 교수의 기조 강연 외에도 한국 및 아시아, 그리고 유럽 인종에서의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인종적 유사성과 차이에 관한 여러 나라 연구자들의 강연을 마련해 참석자들의 관심과 참여를 불러 일으켰다.

이 외에도 환경호르몬으로 불리는 대사교란화학물질(EDC, endocrine disrupting chemical)이 인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심도 있는 강연이 마련됐고, 유럽내분비학회 및 아시안내분비학회와의 여러 공동 심포지엄이 구성되어 활발한 국제 교류의 장도 마련했다.

대한내분비학회 김신곤 학술이사
대한내분비학회 김신곤 학술이사

대한내분비학회 김신곤 학술이사는 "이번 SICEM이 47개 국가를 망라하는 국제적 학술대회로 자리매김했다는 점에서 자부심을 느낀다"며 "우리 연구진들이 과거 선진국의 도움을 받아 오늘의 성취를 이룬 만큼, 이제는 우리가 빚을 갚을때"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