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외과초음파학회는(회장 박일영)는 17일 쉐라톤 서울 팔래스 강남호텔 지하1층 그랜드볼룸에서 “바드 유방생검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창립 5년 만에 회원수 1,000명을 돌파하며 성장을 거듭, 초음파 분야 대표 학술단체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대한외과초음파학회는 대한외과학회 산하 분과학회로서 학술대회 이외에도 다양한 심포지엄을 개최하며 외과초음파 교육 및 연구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이번 심포지엄은 최소침습적 진공보조흡입 유방생검에 관한 외과와 영상의학과 그리고 병리학적인 관점에서의 시술 장단점 등 다양한 주제로 프로그램이 구성되었다. 특히, 국내 진공보조흡입생검 사용 실태에 대 한 2년간의 설문조사 발표(경희의대 외과 민선영 교수)를 시작으로, 정위 및 MRI 유도하에서의 VABB 소개 (서울의대 영상의학과 장정민 교수), 병리학적인 관점에서의 진공보조흡입생검의 장단점( 차의과대학교 신은아교수) 등 이 강의된다.

한편 이번 심포지움에 초청연자로 참석한 테일러 박사(Dr. Walton A Taylor)는 차기 미국유방외과학회 회장으로 “침생검 후 조직마커가 수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할 예정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유방생검 시술 부위를 표시하는 조직마커 사용이 활성화 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라 앞으로의 진료 방향에 대한 해법을 제시해주는 유익한 시간이 될것이다.

박일영 대한외과초음파학회 회장(부천성모병원 외과)은 "이번에 열리는 심포지엄을 통해 회원들이 최소침습적 유방생검의 최신지견을 공유하는 유익한 시간이 될것으로 생각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심포지엄 진행을 통해 더 많은 교육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박해린 총무이사(강남차병원 외과)는 "최근 외과의사들이 초음파 기술을 진단 과정뿐만 아니라 수술 중에도 활용하여 좀더 세밀하고 정확한 치료를 할 수 있게 되었다"며 “흔히 맘모톰으로 불리는 유방생검술에 있어 후발주자인 엔코(EnCor)등의 다양한 제품이 선보이면서 유방생검 기술도 계속 확대, 발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방생검기기의 발달은 유방암 환자뿐만 아니라 유방섬유선종 등 양성유방종양의 치료와 처치에 있어 유방절제술의 비율을 줄이면서 환자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파킨슨병은 치매 다음으로 많이 발생하는 신경퇴행성 질환으로써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이다.

수명 연장으로 노년층이 늘어남에 따라 점차 그 발병 빈도가 증가하는 추세다. 우리가 아는 유명인사 중 마이클 J.폭스, 권투선수 무하마드 알리 등이 이 병으로 고통 받았다.

대개 60세 이상에서 발생하지만 드물게 10대나 젊은 층의 환자도 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