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이희성)은 손소독제에 사용시 주의사항 등다양한 정보를 담은 ‘손소독제에 대해 알아봅시다.’ 책자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이번 책자는 독감 등 전염성 질환이 확산되는 상황에서 손소독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일반 소비자의 올바른 사용 안내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하였다.

 

식약청은 손을 씻을 때는 물과 손세정제로 꼼꼼히 씻는 것이 가장 좋으며 물을 사용하기 어려운 상황(차량 안, 어린이집 출입 시, 잦은 기침 후 등)에서는 손소독제를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세균 등을 소독 할 수 있다고 설명하였다.

 

<사용 시 주의사항>

 

먹지 말고 외용으로만 사용하여야 하며 눈, 구강, 점막 및 상처가 있는 피부에는 자극이 있을 수 있으므로 닿지 않도록 주의하고 이상반응이 계속되면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손소독제를 개봉 후 6개월 이내에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사용기한 내에 사용한다.

 

유아의 경우에는 피부가 약하고 민감하므로 자극을 줄 수 있어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다.

 

<구입 시 유의사항>

 

‘손소독제’는 감염방지 등을 위해 손과 피부의 살균소독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의약외품이다.

 

반면 손소독제와 혼동할 수 있는 ‘손세정제’는 화장품으로서 손세정 시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손전용 물비누 등이 있다. 

 

소비자가 구입할 때는 용기 등에 표시된 “의약외품”이라는 문구를 확인 후 구입하여야 한다.

 

유효성분으로 이소프로필알콜, 에탄올을 사용하는 제품이 많으며 액제타입 또는 겔타입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소비자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식약청은 이번 책자를 통해 소비자들이 손소독제를 올바르게 사용하여 전염성 질환 예방 등 개인위생관리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kfda.go.kr) 정보자료 → 홍보물자료 → 일반홍보물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