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은 혈관외과에서 최근까지 실시한 복부대동맥류 질환의 “스텐트-그라프트” 시술을 통해 지역에서는 가장 많은 150례를 시행했다고 전했다.

성인에게서 발생하는 혈관 질병으로 복통 등의 분명한 증상 없이 갑자기 대동맥이 터져서 출혈로 생명을 잃는 치명적 동맥 질환을 대동맥류라고 한다. 복부의 대동맥류는 신체 대동맥에서 70% 이상이 발생되며 치료는 수술만이 유일한 방법으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개복수술은 수술에 따른 합병증과 여러 가지 위험도가 문제점으로 지적되었으며, 대체 방법으로 “스텐트-그라프트” 라는 장치를 대동맥류 내에 삽입하여 위치시키는 “최소침습 수술법”이 최근들어서 제시되어 왔다. 이러한 수술법은 세계적으로 EVAR (Endovascular Aneurysm Repair)라고 하는데 최근 국내에서도 수술 보다는 이 방법이 점차 증가되고 있다.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혈관외과는 2005년 지역 최초로 EVAR 시술을 시작해, 2009년부터 본격적으로 이 시술을 시행해 왔다. 특히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미국 식약청 (FDA)의 허가를 취득한 대표적 장치들을 병원 내 상시 비치시켜 일 분 일 초를 다투는 응급한 상황의 대동맥류 파열 환자에게 “파열EVAR” 프로그램을 지연 없이 시행하여 왔다.

이러한 최소침습적 방법의 장점은 수술 직후의 결과가 개복수술에 비해 사망률이 1/3로 낮고, 환자의 회복과 퇴원도 매우 빠르다는 것이다. 더불어 개복 수술에 따른 출혈, 장 유착, 상처감염, 심장-폐기능 장애와 같은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낮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미국 혈관외과 학회에서는 EVAR의 시술의 경험이 많은 병원과 부족한 병원의 치료 결과가 큰 차이를 보여서 특히 복잡성 복부 대동맥류의 경우 치료 경험이 많은 혈관외과에서 시술 받도록 권하고 있다.

복부대동맥류의 모양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꾸불함, 좁아진 동맥, 다른 동맥류의 동반 등 다양한 특성을 보이게 되고 그 각각의 수술에서 필요한 기술과 장치가 다르게 이용된다. 이 같은 이유로 수술의 준비 단계에서 수술 중 발생할 여러 가지 문제점을 예측하고 그에 맞는 장치를 미리 준비하여야 성공적인 수술 결과를 얻게 된다. 특히 동맥류 파열의 환자에게서는 이 같은 수술 전 분석을 통해 장치의 준비는 응급 상황에서 환자의 생명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혈관외과 박기혁 교수는 “국내의 인구가 급속도로 고령화 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에서 남자 사망률의 10위인 복부대동맥류의 발생은 점차로 증가하고 있으며, 일본의 경우 매년 1만 여명의 대동맥류 환자가 치료받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약 2천여명의 국내 환자가 치료 받고 있어 미래에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판단했다.

박기혁 교수는 “특히, 증상이 없지만 복부 초음파나 CT 검사를 통해 쉽게 진단될 수 있는 대동맥류는 미국처럼 흡연이나 가족력, 동맥질환의 병력이 있는 위험군에서는 전국민이 검진을 통해 조기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대동맥류의 크기가 크지 않을수록 치료는 비교적 용이하며 결과도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크기가 커질수록 파열의 위험도가 증가되고 수술이나 EVAR의 시술도 실패하거나 합병증의 가능성이 높아진다.”며 “무엇보다도 상대적으로 안전한 치료법인 EVAR의 시술이 우선 치료로 고려되는 것이 적절하며, 성공적 결과를 위해서는 충분한 경험과 시스템이 구축된 혈관외과에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혈관외과는 수술과 시술이 동시에 필요한 복잡성 대동맥류에서도 한번에 두 가지 시술을 시행할 수 있는 혈관조영 장비, 탄소-수술침대, 고압 조영제 주사 장치, 혈관초음파 등의 하이브리드 혈관 수술실을 10여 년 동안 운영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