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경희대병원 호흡기내과 최천웅 교수가 집필한 “호흡이 10년을 더 살게 한다” 책이 출간됐다.

미세먼지는 폐뿐만 아니라 혈관 등 몸 속 깊은 곳까지 침투해서 우리의 건강을 무너뜨릴 수 있고 심지어 수명을 짧아지게 만든다. 미세먼지가 평상시 대비 10㎍ 높아지면 사망률은 1% 가까이 증가한다는 보고도 있다. 오염된 공기를 마시면 건강뿐만 아니라 수명까지 단축될 수 있다는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미세먼지가 중금속과 유해입자를 머금게 되면서 암이나 뇌졸중과 같은 중증질환까지 일으킬 수 있는 고위험 물질로 변해버린 상황이다.

이 책은 현대인이라면 피해갈 수 없는 미세먼지의 공포로부터 건강 수명을 늘리기 위해 각종 호흡기 질환의 의학적 기저부터 생활공간을 '청정 구역'으로 만드는 구체적 팁까지 누구나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그의 저서 <호흡이 10년을 더 살게 한다>는 일상에서 만큼은 누구나 걱정 없이 편안한 숨을 쉴 수 있게 되기를 바라며, 그동안 호흡기내과 의사로서 가장 많이 받았던 질문과 대답들을 가능한 쉽게 풀어냈다. 이 책으로 모든 호흡기 질환을 막을 수는 없겠지만 쾌적하게 숨을 쉬면서 건강수명을 늘려갈 수 있는 가이드라인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자인 강동경희대병원 최천웅 교수는 'EBS 명의 <미세먼지의 습격> 편에 출연해 미세먼지는 호흡기는 기관지와 폐, 눈에는 각막을 통해, 피부에는 연고를 바르면 스며드는 것처럼 들어온다' 며 '일단 몸에 들어온 미세먼지는 너무 작아 몸 속으로 침투해 어느 곳이든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고 말한다.

호흡기내과 최천웅 교수는 '누구든지 자동차를 타면 교통사고가 날 가능성은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벨트를 착용한 사람은 사고가 났을 때 치명상의 확률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미세먼지도 마찬가지입니다'

최교수는 '자신의 호흡기건강을 최대한 유지하며 살아갈 수 있다면 앞으로 10년, 그리고 그 다음 10년도 건강수명을 늘려가며 백세 시대를 맞이할 수 있다'며 '젊었을 때부터 좀 더 쾌적하게 숨을 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나가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최천웅 교수는 경희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석·박사를 마쳤고 미국 미네소타 메이요클리닉 방문교수를 거쳐 현재 강동경희대병원 호흡기센터 센터장 겸 호흡기내과과장으로 근무 중이다. 대한내과학회,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대한중환자의학회에서 정회원으로 활동 중이며 국내외 학회에서 활발한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다.

최천웅 교수 전문진료분야는 기관지천식, 폐결핵, 폐암, 만성폐쇄성폐질환, 중환자치료이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