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암환우건강증진협회(Prostate Cancer Patient Association, 회장: 이달숙, 이하 협회)는 국내 전립선암 질환 인식 개선의 필요성을 다룬 백서인 ‘변화를 위한 하나의 목소리 (A united voice for change)’를 발간하고, 남성 건강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필요함을 주장했다.

이번 백서는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내 전립선암 관련 인식 제고를 위해 설립된 ‘아∙태 전립선암환자연합 (The Prostate Cancer Patient Coalition – Asia Pacific)’이 개발했다.

국내에서 매년 약 1만350명에 이르는 남성들이 전립선암 진단을 받고, 그 중 15%는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노령 인구가 증가하고 동물성 지방의 섭취가 늘어나는데 반해, 신체적 활동량은 적어 전립선암 발생률과 사망률은 2030년까지 약 2배 가량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전립선암 환우회인 ‘전립선암환우건강증진협회’의 창립자 이달숙 회장은 “한국 남성들이 보통 자신의 건강 상태에 대해 말하기 꺼려하는 경향이 있는데, 특히 전립선암 환자들의 경우가 그렇다”고 지적했다. 이 회장은 “전립선암 진단을 받은 남성들은 수술 후에 남성성 상실감이나 요실금 증상 등을 경험하면서 사회로부터의 단절, 외로움 등을 느낄 수 있다. 우리 협회는 이러한 이유 때문에 전립선암에 대한 인식을 고취하고, 남성 환자들이 보다 대담하게 자신의 건강 상태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자 한다”며 이번 백서 발간의 취지를 설명했다.

또한 “중요한 점은 전립선암 환자들이 혼자 힘든 시기를 보내지 않도록 동일한 경험을 한 여러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게 격려하고 지원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전립선암 백서는 지난 3월 설립된 ‘아∙태 전립선암환자연합’이 하나된 목소리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 전립선암 환자들의 질병 부담을 함께 줄여나가겠다는 취지로 개발하였고, 아태 지역에서는 최초이다.  

이달숙 회장은 “전립선암 환우들과 전립선암환우건강증진협회는 ‘전립선암이 국가 보건의료 아젠다의 우선 사항이 되어야 함’을 한 목소리로 강력히 주장하며, 궁극적으로 전립선암 환자의 삶이 개선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