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협회가 불법 리베이트 근절을 위해 강력한 자체 정화활동에 나설 것을 예고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17일 제 2차 이사회를 열고 ISO-37001(국제표준화기구 반부패경영시스템)을 도입하는 방안에 대해 결의했다.

ISO-37001은 인증기관이 반부패경영시스템을 관리하는 회사의 정책을 심사 후 인증하는 세계적인 윤리경영 표준화 시스템이다. 국내에 한하고 있는 CP보다 한단계 높은 시스템으로, 기업·규제기관·정부·국제기구들도 사용하고 있는 국제적인 리베이트·금품·뇌물 방지 경영시스템이다. 이미 국내에서도 일부 제약사들은 ISO-37001을 개별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제약바이오협회 관계자는 "그간 다수의 제약사들이 CP를 도입했지만, 일부 회원사들의 일탈로 인해 국민과 정부로부터 따가운 시선을 지속적으로 받아 왔다"며 "더 늦기전에 적절한 처방을 해야 산업의 유지를 이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는 점에 대해 공감대가 형성됐고, 그에 대한 첫 걸음으로 ISO-37001 도입을 결정하게 됐다"고 전했다.

ISO-37001 도입을 위한 컨설팅 비용(약 700만원)은 협회에서 전액 지원한다. 단, 회사의 규모에 따라 최소 600만원에서 최대 1,500만원까지 차이를 보이는 인증심사 비용은 각 회사에서 부담하게 된다. 우선적으로 오는 11월부터 이사장단사를 시작으로 2019년 말까지 이사사 전체가 의무적으로 ISO-37001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회원사가 스스로 원할 경우 우선적으로 ISO-37001 도입 절차가 실시되도록 할 방침이다.

협회 측은 ISO-37001를 시작으로 불공정거래행위 근절을 위한 추가 제도 개혁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협회 관계자는 "ISO-37001 외에도 불공정거래행위 근절방안 마련을 위한 부분을 이사장단사에 일임하겠다는 내용이 이사회의 만장일치로 의결됐다"며 "향후 허가나 심사, 유통 등 모든 과정에서 불법 리베이트를 조장하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제도개혁을 통해 하나씩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이사회에 참석한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원희목 회장은 “제약산업이 우리나라의 미래 동력산업이라는 인식은 광범위하게 확산되었지만 또 리베이트가 통용될 수밖에 없는 산업이 아니냐는 식의 생각 또한 다수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라며 “협회장으로서 앞으로도 우리 산업의 긍정적인 요소와 환경을 극대화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이사회에서는 문재인 정부가 제약·바이오산업을 '고부가가치 창출 미래형 신산업'으로 육성키로 한 점에 대해 환영의 의사를 밝힘과 동시에, 이에 부응하기 위한 결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2017년도 제2차 이사회에서 참석자들이 국민건강 보장성 확대 취지에 공감하되 제약산업을 고사사키는 방식의 약가제도 등은 수용할 수 없다는 취지의 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2017년도 제2차 이사회에서 참석자들이 국민건강 보장성 확대 취지에 공감하되 제약산업을 고사사키는 방식의 약가제도 등은 수용할 수 없다는 취지의 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다.

협회 측은 결의문을 통해 "어려운 국내외 여건속에서도 신약 개발과 글로벌 진출에 더욱 매진하여 국민 건강과 국가 정부 정책의 취지에 공감하며 정책 집행 과정에서 최대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보장성 확대를 위한 재원 마련에 제약산업이 희생양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강력히 어필했다.

협회는 "보장성 확대에 따른 재원 마련을 이유로 일방적, 근시안적으로 제약·바이오산업을 희생양 삼으려는 그 어떠한 시도에 대해서도 단호히 거부할 것"이라며 "대한민국의 미래 핵심산업인 제약·바이오산업을 고사시키고 글로벌 진출의 시대적 흐름을 부정하는 방식의 약가제도는 결코 수용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결의문에 명시했다.

이어 "제약업계는 정부가 산업 육성을 통해 보험재정을 절감하는 선순환 구조를 확입해 주기를 기대한다"며 "산업계와 충분한 대화와 협의를 통해 합리적이고 지속가능한 관련 정책을 수립해 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