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 및 당뇨합병증 등을 일으키는 최종당화산물 ‘AGEs’가 국내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최종당화산물 ‘AGEs’는 식품의 열처리 가공 공정 중에 생성되는 독소로 당뇨 합병증 및 대사 질환 합병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 이를 저감하기 위한 연구가 세계 각국에서 시도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당뇨병 치료의 명의인 김영설 교수(전 경희대병원)가 지난 8월 ‘한국에이지학회’를 창립해 최종당화산물 ‘AGEs’ 연구에 본격 포문을 연 바 있다. 메디컬푸드 회사 (주)케이메디쿱은 최종당화산물‘AGEs’ 측정기부터 분해를 돕는 ‘AGE365’, ‘에이지 유산균’을 개발해 주목받고 있다.

 

최종당화산물(AGEs-탄수화물독소)란?

탄수화물 독소로도 일컬어지는 최종당화산물‘AGEs’는 에너지로 소비되고 남은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결합하여 생성된 물질로, 신체의 각 부분에 쌓여 기능을 저해시키고 면역력을 떨어뜨린다. 특히 한국의 식습관은 탄수화물 섭취가 많아 장기간 체내 축적된 탄수화물독소가 각종 질환을 유발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종당화산물‘AGEs’가 체내에 축적되는 요인은 ▲높은 혈중 포도당 수치(단백질과 포도당이 결합할 기회가 많아져 AGEs 생성이 쉬워진다) ▲AGEs 분해효소가 없는 경우(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체내 분해효소가 없을 수 있다) ▲AGEs 수치가 높은 음식 섭취(볶거나 구운 음식, 탄음식, 튀긴 음식 등 고온에서 수분 없이 요리한 음식) ▲과도한 스트레스(스트레스로 인한 면역시스템 교란, 활성산소 및 염증수치 증가가 체내에 쌓여 각종 질환을 유발) 등을 들 수 있다.

또 AGEs 축적으로 유발되는 증상으로는 피부노화(삼투압 감소, 지질생성 감소, 혈관생성 감소, 면역저하, 자극에 취약, 회복저하, 땀 생성 감소)를 비롯해, 만성피로, 심장약화, 당뇨합병증, 식탐증가, 알츠하이머, 골다공증, 신장 악화, 시력저하, 만성피로 등이 있다.

케이메디쿱은 이러한 최종당화산물‘AGEs’ 수치 확인부터 체내 축적된 최종당화산물‘AGEs’ 를 케어 하는 제품까지 라인업을 갖췄다.

 

▲ AGEs 리더기

케이메디쿱은 FDA허가를 받은 에이지 리더기(AGEs Reader)를 네덜란드의 Diagnoptics 사에서 수입해 보급을 준비 중에 있다. 팔을 올려놓고 10여 초 만에 피부 스캔을 통해 간단히 최종당화산물‘AGEs’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최종당화산물‘AGEs’가 피부에서 형광물질을 띄기 점을 착안해 개발된 측정 기기로 9월~10월 중 국내 식약처 의료기기 승인 완료 후 병원들에 보급할 준비를 하고 있다.

 

▲ AGE365

AGE365는 케이메디쿱이 보유한 신소재 주원료인 ‘SGH’를 비롯해, 클로렐라, 비타민B1, 브로컬리 추추물, 로즈마리 추출물을 함유, 체내 최종당화산물‘AGEs’ 합성을 억제하고 분해를 촉진하는 건강기능식품이다. 특히 피부에 탄력을 잃은 경우, 탄수화물 중독을 끊고 싶은 경우, 대사성 질환자, 유전자 검사에서 AGEs 분해효소가 없는 경우, 체내 최종당화산물‘AGEs’수치가 높게 나온 경우에 권장된다.

 

▲ 에이지 유산균

케이메디쿱에서는 2016년부터 한국식품 연구원 대사질환 연구단과 공동으로 최종당화산물을 분해하는 유산균을 스크리닝하는 연구를 통해 다양한 최종 당화산물을 효과적으로 분해하는 유산균을 발굴, 특허출원과 함께 기술이전하여 제품화에 성공했다. 이번에 개발된 에이지 유산균은 유산균 자체의 프로바이오틱스 기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일반 유산균에는 없는 최종당화산물‘AGEs'를 분해하는 기능을 가진 최종당화산물 저감 유산균으로 한국식품 연구원에서는 동물 실험을 통해 최종당화산물을 효과적으로 분해하는 기능이 우수한 것을 확인하고 후속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케이메디쿱은 이 유산균을 종균 배양하여 제품화하는 단계에 성공한데 이어 9월말 ‘에이지 유산균‘을 출시할 예정이다.

 

   케이메디쿱은?  

케이메디쿱 박명규 대표(이학박사)
케이메디쿱 박명규 대표(이학박사)

2015년에 창립한 ㈜케이메디쿱은(대표 박명규, 이학박사)는 메디칼푸드 전문기업으로 지난해 6월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우수 기술력을 인정받아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제25조에 의한 ‘벤처기업인증’을 획득했다.

메디칼푸드(medical food)란 과학적 근거와 의학적 평가에 기반한 기능성 식품을 의미하는 것으로 선진국에서는 다양한 질병의 치료보조제로 사용되고 있다. ㈜케이메디쿱은 히알루론산 생합성기술, 에너지대사 활성화 기술, 특이적 미네랄 전달기술 및 최종당화산물‘AGE’ 해소 기술 등 메디칼푸드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올해 6월에는 한국식품연구원과 기술이전 협약식을 맺고 최종당화산물‘AGEs’을 분해하는 유산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기술이전을 완료하고 최종당화산물‘AGEs’을 저감하는 ‘에이지 유산균’을 업그레이드하는 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 개발을 바탕으로 향후 최종당화산물‘AGEs’의 진단에서부터 저감을 위한 처방 솔루션까지 제공하는 최종당화산물‘AGEs’ 저감 토탈 케어 시스템을 구축하고 다양한 질병에 응용하는 차세대 최종당화산물‘AGEs’ 저감 기술을 개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