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젠이텍스 바이오연구소(이하 테라젠)는 2017년 6월 초 헬로진 업그레이드 버전(헬로진 v3.0)을 출시한다.

기존에는 검사 결과지에 유전적 특성만 제공하였다면 새로운 버전에서는 유전자 검사 결과와 더불어 고객의 흡연 혹은 비만도 정보를 기반으로 환경의 상호 작용에 의한 질병 발생 위험도 정보도 추가했다. 이를 바탕으로 금연이나 체중 감량 등 생활 습관 개선을 유도하고자 하였다.

환자를 위한 정보 제공 측면에서도 기존의 평균 유병률을 평생 유병률로 변환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분석에 사용한 유전 지표 정보를 공개해 유전자 검사의 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였다.

헬로진 v3.0는 기존 결과지에 참고 문헌 정보와 검사 결과 활용 예시를 추가적으로 포함한다. 이는 전국의 대학 병원이나 건강 검진 센터 등 현장의 다양한 요구와 의견들을 반영한 것이다. 또한 대부분의 검사 항목에 대해 3개 이상의 유전 지표를 사용해 검사 정확도를 높였다.

헬로진 v3.0 개발팀장 홍경원 박사는 “헬로진 v3.0은 일반 고객과 의사를 위해서 다양한 참고 자료들을 포함했기 때문에 유전자 검사의 가치 경쟁이 될 수 있는 출발점”이라고 밝혔다. 또한 의사 출신의 김경철 사업본부장은 ”유전 정보를 공개함으로 자연스럽게 질병 예측 수준을 높일 것을 기대한다”고 말하며 “많은 정보를 공개함으로써 의사 및 일반 소비자가 보다 정확한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테라젠은 임상 유전체 분야의 전문 인력들을 적극적으로 영입하고 있어 향후 브랜드 및 서비스의 전문성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헬스&뷰티 유전자 검사인 ‘진스타일’ 서비스도 병원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체질량 지수,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혈당, 혈압, 카페인 대사, 피부 노화, 피부 탄력, 색소 침착, 비타민 C대사, 탈모, 모발 굵기 등의 검사 항목에 대한 유전적 요인에 대한 검사 결과를 제공한다.

테라젠은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인간게놈 지도를 규명한 유전체 분석 분야 개척자로서 수많은 동양인 유전자 정보를 폭넓게 구축해 한국인뿐만 아니라 아시아인에 최적화된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국내 유전자 검사 정확도 평가에서 4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기도 했다. 국내 대학 병원을 포함하여 약 650여 개의 의료기관을 통해 헬로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테라젠은 앞으로 진단 솔루션과 빅데이터 사업, B2B 신사업 모델을 기반으로 World-Class Science와 World-Class Business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