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이 제약산업 육성을 위해 전방위적 노력을 펼치고 있다.

먼저 제약산업 육성의 발판이 될 ‘대통령 직속 제약·바이오 혁신 위원회’ 설치를 추진 함과 동시에, 각 직역간 따로 발전이 아닌 제약‧바이오 산업 발전을 위해 소통과 화합하는 허브 역할을 자임하며 관련 기관들의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취임 후 한 달여간 바쁘게 뛰고 있는 원희목 회장을 만나 앞으로 추진 사업 및 협회 운영 방안을 들어보았다.

‘약 매개로 하는 기관‧단체들의 허브역할 하고 싶다’

“제약산업은 사회성과 경제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국민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건강보험을 매개로 한 사회적 역할에 치중돼 있었다면, 이제는 산업육성에 방점을 두고 나가야 합니다.”

원 회장은 서울약대 출신으로 동아제약 근무, 대한약사회장,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이사장, 제18대 국회의원,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장, 사회보장정보원장 등을 두루 역임했다.

평생 약사로 살아오고 국회 및 사회에서 보건복지 분야서 일 해오면서 제약산업에 관심이 많았다는 것은 국회의원 시절 발의했던 ’제약산업 육성법’만 봐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그동안 해 오던 일이 모두 연결되어 있는 만큼 이를 집약시키는 결정판이라는 생각으로 협회장직에 임하고자 한다”며 “이를 우해 평생 마지막 공직을 수행한다는 사명감으로 임할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약을 매개로 하는 각종 직능, 협회, 팀들의 허브역할을 해 나가고 싶다는 원 회장.

즉, 제약바이오협회가 중심이 되어 장을 마련하고 각 단체들이 힘을 합쳐 정책 결정 뿐 아니라 각 분야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소통과 혁신의 장을 만들고 싶다 것.

이를 위해 조만간 바이오협회장도 만날 예정이라는 원 회장은 “편을 가르기보다 자본이 필요한 바이오벤처나 바이오 스타트 아이디어들을 제약기업과 연결시킴으로써 영역 다툼이 아닌 국민 건강 중심으로 모두 힘을 모아 대의명분을 만들어가고 싶다”고 말했다.

제약산업 육성, 더 미루면 안돼…대통령 직속 혁신위 설치 추진

원 회장의 제약산업 육성의 의지의 핵심 사업은 ‘대통력 직속 혁신위원회 설치’이다.

“현재는 보건복지부가 제약산업을 관장하고 있으나, 연구개발(R&D) 집행부처가 산재돼있어 산업적인 측면은 원활하지 않은 상황”이라며 “신약개발이 15년 이상 소요되는 만큼 글로벌 진출 가속화를 목표로 각 부처 정책을 통합·조정하는 대통령 직속의 민관 특별위원회를 가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원 회장은 현재 정치권 및 행정부 등과 지속적인 논의를 진행 중이며, 많은 부분 공감대를 얻고 있다고. 또한 관련 기관들과도 공동 아젠다에 대해 공유하고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법들도 모색 중이다.
특히 원 회장은 전부터 제약주권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 2009년 신종인플루엔자 사태시 백신 비축량이 부족해 특허권자 회사에 구걸하다시피 얻어 와야 했던 사례를 들며, “보건은 안보의 개념에서 이해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제약주권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질병을 적군으로 하는 안보 전쟁에서 약은 실탄”이라며 “실탄을 계속 수입에 의지한다면 어떻게 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일부 선진국을 제외한 전 세계의 많은 국가들은 자국의 제약산업 기반이 무너져 제약주권을 행사하지 못하고 있지만, 다행히 한국의 완제의약품 자급도는 80%에 육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원 회장은 “국내 기술들은 상당한 부분 올라가 있으므로 이제는 기술 단계를 넘어 임상 3상과 나아가 신약개발, 블록버스터로 나아가야하는 때가 왔다”며 “그러기 위해선 정부와 국민들의 의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제약산업의 R&D 비용이 미국 37%, 일본 20%를 비롯해 급부상하는 벨기에는 40%에 육박하지만 우리나라는 8%에 불과하다. 글로벌 임상을 위해서는 R&D 투자 비용이 2조 5천억 이상이 필요하지만, 국내사의 상황을 감안한다면 터무니없는 금액이라고.

“국내사들은 글로벌 마케팅을 자력으로 할 수 있는 여력이 부족한데도 R&D에 20% 가까이 투자하는 눈물겨운 싸움을 하고 있다”며 “여기에 정부가 동력을 추가해 준다면 이제는 글로벌 블록버스터도 나올 때가 됐다. 업계가 동력을 실어 차고 올라갈 수 있도록 전 국민적으로 집중된 조력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이를 통해 국내 수요가 없어 해외로 빠져나가는 R&D 전문가들의 해외유출과 기술유출을 막고, 부수적으로 일자리 창출까지 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국민들이 안고 끌어주는 ‘국민산업’ 되기 위해 노력

“제약사 스스로도 방향성을 확실히 정하고 변신해야 합니다. 신약개발이나 품질향상, 글로벌 시장 진출 등 좀 더 진취적인 계획들의 현실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죠. 또 투명한 윤리경영도 이젠 필수요소라는 의식을 정착시켜야 합니다.”

국민들은 제약산업 하면 리베이트 등 부정적인 이미지를 떠올리지만, 실제 제약산업이 없으면 어떻게 될까하고 반문하는 원 회장. 제약사들은 어려운 현실속에서도 꾸준히 R&D에 투자하고 있지만 결과가 좋지 않을 때에는 모두 끝난 것처럼 몰고 가는 것도 문제라는 지적이다.

“글로벌 계약이 파기되거나 신약 개발 과정에서 실패하는 케이스는 비일비재하다”며 “제약산업을 국민산업이라 생각하고 실수나 미흡한 점이 있더라도 국민들이 안고 끌고 가주는 분위기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타 직역이나 협회 회원사 간의 갈등에 대해서도 원 회장의 생각은 명확하다.

“각자 이해관계가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에 회원사 실정에 맞는 타겟팅이 필요하다”며 “협회는 회사 특성에 맞춰 제네릭, 신약개발 등 글로벌 시장에 나갈 수 있는 방법을 통해 아우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또한 약사회, 유통협회 등의 마찰에 대해서도 갈등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점을 전제하며, 오픈 이노베션의 장을 마련해 협상하고 소통하면 풀어갈 수 있는 문제들이므로 포괄적으로 생각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제안했다.

제약, 보건계의 다양한 경력과 소통으로 제약업계 발전과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 원 회장의 노력이 국가 산업 발전의 첨병으로서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국민산업으로 이끌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