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이희성)은 국민 건강과 건강기능식품 산업 발전에 도움을 주기 위해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평가 가이드'를 발간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가이드는 추운 겨울철 운동량이 부족한 반면 늦은 저녁 칼로리가 높은 음식 섭취로 인해 체내 혈당이 증가하는 등 건강상 주의가 요구됨에 따라 '높은 혈당 감소 평가 가이드(V)'를 주제로 하였다.

가이드의 주요 내용은 ▲기능성 인정 범위, 인정 원칙 및 기준 ▲인체적용시험자료 및 기반 연구자료에 대한 심사사례 ▲바이오마커의 선정과 측정방법 등이 설명되어 있다.

특히, 인체적용시험 등의 시험설계 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항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어 연구 개발자의 시험설계 시 활용도가 높다.

참고로, 식약청은 지난 3월 '체지방 감소' 편을 시작으로 4월은 '뼈/관절 건강' 편, 5월은 '높은 혈압 감소' 편, 10월은 '항산화에 도움' 편을 발간했으며, 앞으로는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 등의 내용을 담은 기능성 평가 가이드 등을 발간할 계획이다.

식약청은 이번 기능성 평가 가이드 발간을 통해 관련 업체의 건강기능식품 인정을 위한 제출자료 준비기간을 단축시키고 기능성 원료 인정 심사의 투명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할 때에는 ▲식약청이 인정한 기능성 원료로 제조한 제품 ▲'건강기능식품' 문구 또는 마크 표시 제품 ▲제품에 표시된 일일섭취량과 섭취 시 주의사항을 꼭 확인할 것을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