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고령화로 심·뇌혈관 질환이 급증하는 가운데 심혈관중재 분야도 빠른 발전을 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대한심혈관중재학회는 캠페인을 통해 봉직의 및 개원의들에게 최신 시술을 빠르게 전파하고 있다. 또한 관동맥 스텐트 삽입술(PCI)의 과잉 시행을 막기 위한 인증제 및 KCPI 등록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자정 체계 확립에도 주력하고 있다. 대한심혈관중재학회 김효수 이사장을 만나 학회의 중점 추진 사업에 대해 들어봤다.

PCI 과잉진료 시비에 근거 제시할 ‘KPCI 등록사업’ 주력

“지난 집행부에서 시작한 ‘한국 관상동맥 중재시술 등록사업(이하 KPCI)’의 일차년도 사업인 2014년도 시술건수의 분석 결과가 마무리 돼 가고 있습니다. 심장학회와 공조해 전국 100여 기관 4만5천 건의 관상동맥 시술 자료를 모으고 분석을 끝냈으며, 앞으로 한 달 내 논문 발표 및 백서로 만들어 홍보해 나갈 방침입니다.”

지난해 학회는 흉부외과와의 협진을 의무화해야 한다는 보건복지부의 스텐트 개정고시 문제로 홍역을 치렀다. 해당 고시는 자율적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선에서 마무리됐지만, 국내 PCI 시술건수가 대폭 늘어나는 것에 대한 우려는 아직도 남아있다. “KPCI 사업은 이러한 우려가 기우에 불과하다는 것을 자료를 통해 확인하고자 시행하는 것으로, 국내 심혈관질환 현황을 보여주는 기초자료로서 국가 보건정책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도 유용할 것”이는 김 이사장.

특히 이 사업을 위해 심혈관중재학회와 심장학회는 각 1억 원씩을 출연할 만큼 큰 관심을 쏟고 있다. 이에 대해 김 이사장은 “심혈관중재 시술을 하는 의사들은 야간 당직을 서고 생명이 위중한 상태에서 응급시술을 하면서도 과잉진료라 하여 삭감 및 소송을 당하고 있어 환자와 의사간 신뢰 관계가 훼손되는 경우가 많다”며 “그런 와중에 급성심근경색증 사업을 한다면서 모든 병원이 기준 순위을 상회하는 진료를 하고 있음에도 그 안에서 무의미한 순위를 매기면서 인센티브, 디센티브를 운운하니 회원들이 격앙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미국의 경우에는 의사가 전형적인 협심증 환자를 보더라도 조영술·성형술을 바로 시행하지 않고, 핵의학검사·운동부하검사·관동맥CT 검사 후, 환자를 입원시켜서 조영술·성형술을 시행한다. 그 이유는 사전 검사 비용이 고가이고 입원비도 비싸서 병원 측으로서는 수익이 되기 때문. 그러나 한국에서는 이런 방식으로 진료를 하면, 사전 검사 비용과 시일 소요로 환자들의 불평이 증가하므로 전형적인 협심증 증세가 있다면 바로 조영술·성형술을 진행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있다는 것. “2014년도 분석 자료에서 이러한 양국 간의 진료패턴을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를 심평원이 분석했다면 패턴의 차이 기전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한국의사들은 사전검사를 소홀히 하면서 PCI를 과잉 시행한다는 잘못된 결론을 내렸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점 때문에 전문가의 주도로 KPCI 사업을 수행하여 결과를 정확하게 해석해내어 향후 발전 방향을 정립할 수 있다는 점이 이번 사업의 큰 의미라는 설명이다.

“TAVI 환자 지원 50%로 늘려야…더 이상 미룰 이유 없다”

이와 함께 김 이사장이 또 한 가지 주력하는 분야는 선별급여 중인 경피적대동맥판삽입술(TAVI)의 환자 부담률을 80%에서 50%로 낮추는 것이다. 현재는 정부가 20%만 지원해주고 있어서 환자가 80%(약 3천 여만원)을 부담해야 하는 상황인데, 환자 대부분이 고령이라 큰 부담이 되고 있는 것.

김 이사장은 “최근 데이터에서 수술 보다 TAVI가 사망 및 뇌졸중 확률이 훨씬 적게 나오고 있다”며 “흉부외과에서 반발이 심해 정부에서도 지원 확대를 유보하고 있지만 이런 데이터가 나오고 있는 이상 이제는 더 미룰 수가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렇다고 수술을 배제한다는 뜻은 아니다. 질환 알기 캠페인 등을 통해 간과되는 대동맥협착증 환자를 발굴해서 TAVI와 수술을 모두 활성화시킨다는 전략이다. 

김 이사장은 “재정압박에 대한 염려 때문에 스텐트 급여 개수 제한을 풀면서 대신 외과의사와의 협진을 강제하고자했던, 복지부의 스텐트 고시의 결과가 어땠나?”라고 반문하며 “무분별한 과잉시술도 없었거니와, 기술 발전으로 롱스텐트가 나오면서 스텐트 사용개수가 자연히 줄어들어 정부가 우려하던 일이 기우에 불과했다는 것을 증명하지 않았나”라고 설명했다. 이어 “TAVI도 마찬가지로 환자군이 많아지면 가격이 낮아질 것”이라면서 “실제 시판하는 3개 회사들이 가격을 낮출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개원의 대상 캠페인 및 인증제 통해 ‘자정 체계와 신뢰 구축’ 

“심혈관중재 분야는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변하고 있습니다. 예전 수술로 치료했던 질환들이 요즘은 시술로 해결되고 있죠. 이러한 최신 시술을 봉직의 및 개원의에게도 알리고자 ‘심혈관질환 알기 캠페인’을 펼치고 있습니다.”

즉, 환자들이 먼저 정보를 찾아서 TAVI 시술을 해달라고 찾아오는 경우도 늘어나면서 수술만 알고 있던 1차 진료 의사가 당황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는 것. 이에 새로운 치료가 나오면 이를 신속하게 일차의료인에게 알리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다. 지난해 1회에 이어 올해에도 2회 가량 진행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학회는 PCI 시술이 무분별하게 늘어나지 않게 하기 위한 자정 노력으로서  ‘심혈관중재시술 인증제’도 실시하고 있다.

“전국에 150여 개 심혈관센터가 있고 모든 직종에서 관여하다 보니 과다 시술을 하는 곳도 생길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학회에서 관여해 이러한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환자 신뢰를 유지할 수 있는 길이라 생각해 8년 전부터 인증제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현재 약 100여 기관이 인증을 받았으며, 적정 규모나 질 충족을 하지 못한 기관은 인증을 받지 못했다. 이는 소규모 병원들이 심혈관 센터를 개설해서 투자액을 뽑기 위해 과잉진료를 하는 악순환을 막아보고자 하는 학회의 노력인 것. 

김 이사장은 “추후에는 인증을 받지 못하면 불이익을 주거나 유예기간을 주고 인증을 유도하며, 자격 미달시에는 센터를 폐쇄하는 방향으로 가도록 정부와 학회가 협력을 한다면 가장 아이디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급변하는 심혈관중재 최신 치료법을 전파하고 무분별한 시술은 컨트롤하고자 하는 학회의 노력이 급증하는 심·뇌혈관 질환으로부터 국민들의 생명을 지키는 든든한 방어막이 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