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진흥재단(원장 신흥묵)은 19일(수) 15시부터 서울 중구 명동 포스트타워 대회의실에서 한의약 보건정책 관계자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약의 안전성・유효성 평가 어떻게 할 것인가?’ 란 주제로 제2차 한의약 보건정책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최준용 교수의 ‘한약의 안전성・유효성 평가 개요 및 임상연구 현황’을 주제 발표와 한국크라시에약품 이호재 팀장의 ‘일본의 한방약 관련 안전성・유효성 평가 현황’발표에 이어 정부, 공공기관, 협회, 제약사, 개원의, 시민단체 등 각계에서 토론에 참여하여 활발한 논의 및 질의응답 시간을 졌으며, 한약의 안전성과 유효성 검증 및 평가가 필요하다는데 의견이 모아졌다.

특히, 개원의 대표로 토론에 나선 KBS한의원 조선영 원장은 “전통의 안전성·유효성 정보에 만족하지 않고 현대적 의미를 부여하고 첨단과학을 이용하여 새로운 정보를 창출하여 국민의 알권리 증진과 임상진료현장에서의 환자 신뢰도를 높여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소비자단체에서도 한의진료시 비급여비중이 높아 환자부담이 높은 것이 현실이고 의과 의원을 대체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환자에게 합리적인 판단 근거를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안전성·유효성 검증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면 받아들여야 한다는 한의계 입장이지만 방법과 범위 등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고, 임상시험을 진행하기에 한방제약사의 투자여력이 없어 정부의 적극적 지원과 그에 따른 인센티브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또한, 검증을 거친 품질이 인증된 약제에 대해서는 약가를 인상해 줄 것을 제약사 관계자들은 요구했다.

신흥묵 원장은 인사말에서 “최근 식약처에서 한약(생약)제제의 안전성 강화 및 품질신뢰성 제고를 위해 ‘한약(생약)제제 등의 품목허가 및 신고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고시’를 발표하였으며, 이에 한의계도 더 이상은 과거에 안주하지 않고 국민들의 불신을 해소시키고 한의약 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한약의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한 논의와 대책을 마련할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한약진흥재단은 지난 6월 ‘한의학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라는 주제로 제1차 포럼을 개최하였고, 앞으로도 주기적 포럼개최를 통해 주요 한의계 이슈에 대해 공론화하고 토론할 수 있는 장을 만들 예정이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