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명과학(대표: 정일재사장)은 자체개발 5가 혼합백신「유펜타」가 유니세프(UNICEF)의 2017년~2019년 정규입찰에서 총 8,100만불 규모의 장기공급 계약을 수주했다고 20일 밝혔다.

금번 LG생명과학이 수주에 성공한 유니세프 정규입찰은 전세계 80여개국에 5가 혼합백신을 공급하는 가장 큰 시장으로 이번 입찰에는 LG생명과학을 포함하여 6개 업체가 참여했다.

이중 LG생명과학은 2017년 전체 입찰물량의 13%, 2018년 25%, 그리고 2019년 34%로 3년간 총 물량의 약 24%를 확보해 상위 공급사로 부상하며 국내 개발 5가혼합백신의 본격적인 수출이 개시되었다.

또한 현재 진행중인 파호(PAHO:범미주보건기구)의 입찰에서도 추가 물량을 확보시 유니세프를 포함해 추후 3년간 UN 기구에 총 1억불 이상의 수출달성을 기대하고 있다.

LG생명과학은 “유펜타가 올해 2월 WHO PQ(사전적격심사) 승인에 이어 빠른 시간 내에 유니세프 정규입찰 대량 수주에 성공한 것은 LG생명과학의 혼합백신 품질에 대한 UN기구의 신뢰를 보여준 사례”이라며 “금번 UN 산하기구 입찰 수주 성공을 발판으로 유펜타의 개별국가별 입찰수주 확대는 물론 현재 개발중인 폐렴구균 백신과 소아마비, 6가 혼합백신 상업화도 앞당겨 UN시장을 포함한 글로벌 백신 시장에서 선도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LG생명과학은 1990년대부터 지속적인 백신 연구개발 투자로 국내 최초 B형 간염 백신과 뇌수막염 백신의 국산화에 성공하였으며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개발한 국내 최초의 5가 혼합 백신의 금번 UN 공급을 통해 우리나라 백신 품질의 우수성과 개발 능력을 국제적으로 인정 받고 있다.

금번 수출계약을 수주한 유펜타주는 개발 기간 중 산업통상자원부의 광역경제권 연계협력사업을 통해 2011년부터 3년간 지원을 받아 정부의 민간기업 지원사업의 성공적인 사례로 평가 받고 있다.

또한 LG생명과학은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와 WHO와의 평시 공조 체계를 긴밀히 유지하며 ‘WHO PQ 지원 전문가 협 의체’, ‘글로벌 백신 제품화 지원 협의체’등 정부 유관기관의 적극적 정책지원에 힘입어 우리나라 백신주권 확보에도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