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한의사협회(회장 김필건)는 정부가 바이오헬스 7대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대통령 업무보고 후속조치로 구성한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 민․관협의체(위원장 보건복지부차관)’에 한의약과 한의사가 완전히 배제된 것과 관련하여 “정부의 한의약 육성에 대한 허울뿐인 의지와 한의약을 홀대하는 기조를 여실히 드러낸 것”이라고 강력히 반발했다.

또한 대한한의사협회는 “대한민국이 진정한 바이오헬스 산업 강국이 되기 위해서는 대한민국 보건의료의 가장 큰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한의학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지적하며 한의약의 육성 발전에 대한 정부의 실질적인 관심과 지원을 촉구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월 16일 대통령 연두 업무보고의 후속조치로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 민․관 협의체를 구성하고, 1차 회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해당 위원회는 정부와 유관기관, 의료계/산업계, 연구기관, 학계로 나뉘어 총 22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한의계 인사는 단 한 명도 포함되지 않았다.

우리나라 정부의 한의약에 대한 이 같은 태도는 지난해 중의학을 바탕으로 노벨상을 수상하고, 중성약(한국의 한약제제에 해당)으로 매년 4조원이 넘는 외화를 벌어들이고 있는 중국 정부의 중의약 우대정책과는 극명하게 대조되고 있다.

특히 중국은 투유유 여사의 노벨생리의학상 수상을 리커창 총리가 직접 나서 “중의약이 인류건강 사업에 크게 공헌하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해 낸 것”이라고 대대적으로 선전하고, 이를 계기로 중의학 처방과 치료법에 대한 지적재산권을 보호하는 법안 제정과 초․중교 교과과정에 중의학 관련 수업을 추가하는 등 다양한 중의학 육성 발전 대책을 내놓고 있어 한의학과 중의학에 대한 정부차원의 지원 격차는 갈수록 심해질 전망이다.

반면 우리나라는 한의학의 과학화와 현대화, 세계화를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항인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문제조차 아직까지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으며, 4%대에 불과한 건강보험 보장성과 여전히 외면 받고 있는 한의 공공의료 활성화 등 한의학 육성 발전을 위해 정부가 직접 나서 풀어나가야 할 현안들이 산적해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한한의사협회는 “대한민국의 보건의료수준이 매우 뛰어난 것은 사실이지만 서양의학 중심으로는 다른 나라와의 경쟁에서 차별점이 없다.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동양의학 인재를 보유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한의사와 한의학을 활용해야만 한국만의 강점을 가지고 다른 나라와의 바이오헬스 산업 경쟁에서 승리하고 창조경제를 이룩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바이오헬스산업 육성 민․관 협의체의 한의계 인사 참여 및 제반 육성발전 지원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