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건진 기관들의 다기관 유전체 검사 공동 임상연구 결과가 처음 발표돼 주목된다.

대한종합건강관리학회는 지난 12월 13일 추계학술대회에서 이 같은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질 높은 건강검진을 위해 인증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는 학회는, 지난해 사단법인 등록후 공익적 사업 등 활동의 폭을 더욱 넓히고 있다. 동석호 이사장은 내년 창립 30주년을 맞아 학회 정비 및 국내 건진의 세계화를 위해 정부와의 협력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유전체 검사 후 ‘생활 패턴 바꾸겠다’ 상당수

“이번 연구는 한국인의 유전자 데이터베이스를 대규모 다기관 연구 형식으로 분석한 국내 최초 연구결과입니다. 이 연구의 중요한 대목은 수검자들이 검사 결과에 따른 과도한 스트레스 보다는 질병 유발의 생활패턴을 바꾸는데 긍정적인 점이 훨씬 많았다는 점입니다.”

학회의 이번 ‘국내 유전체 검사 다기관 연구결과’는 학회 주도로 우리나라 전국 16곳 대형병원에서 5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유전체 검사는 대상자의 유전자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암, 심장질환, 당뇨와 같은 질환에 걸릴 위험도가 어느 정도인지 예측하는 검사법이다. 학회는 유전자 예측 서비스를 받기 전과 후에 대한 대중들의 성향을 분석했으며, 대상자들에게 유전체 검사를 직접 제공함으로써 신빙성을 높였다.

그 결과, 서비스를 받기 전 ‘매우 신뢰한다’는 응답이 25.7%였으나, 서비스 후에는 73.8%가 긍정적인 반응으로 보였다. 가장 기억에 남는 항목으로는 ‘질환 위험에 대한 정보’(66.2%)로 조사됐다.

또한 결과에 대해 의료진과 공유하겠다는 의견은 85.5%였다. 이들 중에는 좀 더 정확한 진단을 받고 싶다는 의견(82.9%)이 지배적이었다.

이에 대해 동 이사장은 “유전체 검사를 받기 전과 받은 후의 인식의 변화를 지켜봤는데 뜻밖에도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우 부정적 시각이 거의 없었으며, 수검자들을 상담한 결과 앞으로 생활패턴을 바꾸겠다는 사람이 상당수였다”고 전한다.

 

의료진 통해서만 검사 가능…잘못된 인식 적어

그렇다면 미국의 유명 여배우가 유전자 검사에서 유방암 인자가 나오자 미리 유방을 절제한 사실은 어떻게 봐야 할까.

이에 대해 동 이사장은 우리나라와 미국의 유전체 검사 정책이 다른 부분을 지적한다. 미국은 개인들이 유전체 검사 회사들을 통해 개인적으로 세세한 부분까지 검사가 가능하지만, 우리나라는 국가 허락 검사로서 의료진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우리나라 국가 허용 검사 범위는 일반 질환, 특정약물 부작용, 암 위험성 등이고 아주 위험한 유전체 정보는 제공하지 못하게 돼 있다”며 “이러한 현실 때문에 외국 사례에서 우려되는 잘못된 인식에 대한 불안 보다는 의학적으로 적절히 제공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는 것.

이어 “유전체 검사는 건강관리를 위한 하나의 수단일 뿐”이라며 “유전체 검사의 발전에 대해서는 전문 분야인 진단검사의학과나 유전관련 학회에서 노력해야 할 부분이고, 우리 학회에서는 임상 검사에서의 활용에 대해 교육 및 학술적 노력을 추구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인다.

 

지난해 학회 사단법인 등록, 공익사업 및 회원 행정·경영에 도움

대한종합건강관리학회는 1986년 창립, 내년이면 30주년을 맞는다.

현재 전국의 거의 모든 대학병원 건진센터를 포함하여 86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으며, 우수종합건강증진센터 인증 사업을 통해 건진센터의 환경 개선과 건진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학회가 실시하고 있는 인증 사업에 대해 동 이사장은 “수진자의 편의 및 쾌적한 시설환경, 정확하고 신속한 건진과정 평가, 우수 건진장비 도입 등에 대해 자체적인 평가표를 개발해 인증패를 수여하고 있다”며 “수진자가 인증패만 보고도 신뢰할 수 있도록 철저한 심사과정을 거쳐 인증하고 있다”고 소개한다.

한편 학회는 작년 염원사업인 ‘사단법인’으로 등록되어 공익 목적에 맞는 사업들을 추진하는 한편, 회원들의 경영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타 학회와 다른 독특한 점은 ‘행정 관리자협회’를 분과로 두고 있어, 건진의 과다 경쟁을 자제하고, 품질 유지를 위한 사업을 펼치고 있는 것. 그 중 가장 활발한 부분이 건진에 종사하는 인재들을 각 기관에 추천해 주는 ‘인재 풀’ 사업이다. 또한 정부 정책이나 새 검진법, 새로운 장비에 대한 정보 교환을 비롯해 외국인 검진시 악용되는 브로커의 블랙리스트나 수수료 정보 등을 공유해 통해 건진센터 운영에 도움을 주고 있다.

 

건진 인프라 세계화 위해 정부와 공동연구 추진

“외국인 검진자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질 높고 신뢰받는 건진환경을 만들기 위해 정부와 협조하여 전수조사 등 데이터 구축 사업도 추진코자 합니다.”

학회는 외국 검진자들이 늘어나는 현실을 감안해 자체적인 교육사업도 구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신뢰받는 건진환경을 위해서는 정확한 데이터가 필요하다는 인식에 이에 대한 사업도 추진 예정이다. 이에 대해 “우리나라 종합검진은 생활화 돼 있는데 제도적 규제는 규정은 없어 민간 건진기관의 데이터가 전무하다”며 “이러한 국내 인프라를 정부가 알아야 건진센터 수출 등 대외적인 프로젝트에 활용할 수 있다”는 동 이사장. 학회가 사단법인이 됐으므로 이러한 비용, 인력, 장비 등 이러한 부분의 전수조사를 정부와 공동연구하고자 제안 중에 있다고 전한다.

이와 함께 학회는 앞으로 효율성 높은 종합검진제도를 만들어 나가는 데 주력하는 한편, 외국인 검진자들에게도 질 높고 신뢰받는 건진 제공을 위해 정부, 단체들과 함께 공동 노력해 나갈 것이라는 다짐이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