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병원 장기이식센터 (센터장 외과 허승 교수, 부센터장 신장내과 김찬덕 교수)는 지난 5년간 대구경북 지역에서 최다 신장이식 수술을 기록하여 지역 최고의 신장이식 수술병원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최근 발표된 2011년 질병관리본부 장기이식관리센터의 장기이식 통계연보에 따르면 경북대병원은 2007년도부터 2011년도까지 생체 신장이식 126례와 뇌사자 신장이식 79례를 포함한 205례의 신장이식 수술을 시행하였다.

이는 대구 경북 지역에서 최다 신장이식 수술 건수이며, 서울대학교병원을 제외한 전국 국립대학병원 중에서 최고의 신장이식 건수에 해당한다.

특히, 2011년 한 해 동안은 총 56례의 신장이식을 시행함으로써 빅파이브를 제외한 전국 최고의 신장이식 건수를 달성하였다.

경북대병원 장기이식센터는 1981년 1월 23일 지방병원으로는 최초로 신장이식을 성공한 이후에 30년이 넘는 신장이식 경험을 유지하여 이식신장 생존율은 91.3%(5년), 86.8%(10년)에 이르고 있다.

이는 국내 타기관과 비교 시에도 탁월한 성적이며 미국의 평균 생존율인 82.8%(5년), 61.2%(10년)에 비해 월등히 높은 성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최고 수준의 거부반응 예측 검사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서 교차반응 양성 신장이식과 혈액형 부적합 신장이식도 수년 전부터 성공적으로 시행하여 왔으며 현재까지 이러한 고위험 신이식 환자들의 이식신장 생존율은 100%를 유지하고 있다.

경북대병원 장기이식팀은 “장기이식은 수술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수술 후 지속적인 관리가 더욱 중요하다. 장기이식 후에는 거부반응과 같은 면역학적 문제뿐만 아니라 면역억제제의 장기간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중독한 감염, 종양의 발생, 심혈관 합병증 등과 같은 비면역학적인 문제들도 발생할 수 있어서 이의 신속한 진단 및 적절한 치료를 통한 지속적인 환자 관리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 라고 전하며, "대구·경북에 거주하시는 지역분들은 막연한 서울의 대형병원 선호보다는 이식 후 여러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조기 진단 및 치료를 용이하게 받을 수 있고 이식 성적면이나 의학적 수준면에서 국내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지역의 중심병원인 경북대병원 장기이식센터에서 이식을 받으시길 진심으로 권하고 싶다” 고 밝혔다.

한편, 장기 기증에 대한 인식 확산과 더불어 뇌사자 장기기증은 해마다 늘어 나고 있으며, 최근 이식과 관련된 유전자 검사에 대하여 보험급여가 인정됨으로써 뇌사자 신장이식 대기자로 등록하는 비용이 큰 폭으로 감소하게 되었다. 이는, 적절한 기증자가 없어 뇌사자 장기기증을 기다리고 있는 수많은 투석 환자들에게 더없이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으며, 앞으로 지역에서도 신장이식 분야가 더 확대되고 발전해 나갈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