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차 아시아오세아니아 영상의학회(Asian Oceanian Society of Radiology: AOSR) 학술대회(AOCR)가 지난 8월30일부터 9월 3일까지 호주 시드니에서 성공리에 개최되었다.

이 대회는 AOSR회장인 최병인 교수(서울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가 학회 중앙사무국을 서울로 영구 유치한 후 외국에서 개최된 첫 학술대회라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 

최병인 AOSR회장은 2012년 학술대회를 준비하기 위하여 호주영상의학회 회장인 Dr Varma를 대회 조직위원장으로 선임하고 서울의 본부 사무국과 호주의 조직위원회를 총괄 지휘하며 상호 유기적으로 협동할 수 있도록 힘썼다.

그 결과 이번 학술대회는 미국 RSNA회장, 국제영상의학회장 등 15개국의 영상의학회 회장을 포함하여 1,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448편의 학술발표 및 전시가 진행되어 성공적인 대회라는 호평을 들었다.

특히 한국은 최병인 교수의 ‘간암의 영상진단’ 특강을 비롯하여 62편의 강연 및 연제를 발표하여 대회 개최국 호주를 제외한 외국 참가국 중 1위를 차지해 국내 영상의학 수준의 위상을 전세계에 알렸다.

최병인 회장은 AOSR에 기여한 공로가 큰 3명의 영상의학자에게 AOSR금메달을 수여했다.  미국 슬로운 케터린 암병원 Hricak 교수, 스웨덴 카롤린스카 대학의 Ringertz 교수 그리고 호주 멜버른 대학의 Thomson 교수가 AOSR 금메달리스트의 영예를 안았다.

학술대회 기간 중 개최된 집행이사회에서는 신임회장에 일본의 Sugimura 교수, 총무이사에 대만의 Chou 교수, 중앙사무국 사무총장에 한국의 이종민 교수(경북의대)가 선임되었다. 이들의 임기는 2012년 9월부터 2014년 9월 까지이다.

최병인 회장은 “국내 최초로 국제학술단체의 본부를 한국으로 유치한 후 한국이 외국에서 개최하는 국제학술대회를 총괄 지휘하여 성공적으로 개최했다는 모범사례를 남겨 한국 영상의학의 위상을 다시 한 번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고 말했다.

제 15차 AOSR 학술대회는 2014년 9월 일본 고베에서 개최된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