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는 최근 중등증에서 중증의 활동성 류마티스관절염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경구용 JAK (Janus kinase) 억제제 신약물질 토파시티닙 (tofacitinib)의 3상 연구인 ORAL Start (A3921069)의 주요 결과를 발표했다. 

ORAL Start는 메토트렉세이트 (MTX, Methotrexate) 치료 경험이 없는 중등증에서 중증의 활동성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들을 대상으로 토파시티닙 5 mg이나 10 mg 1일 2회 (BID) 단일요법 또는 MTX를 무작위 배정해 2년간 평가한 연구로, 토파시티닙은 5 mg과 10 mg 단일요법 용량 모두에서 일차결과변수를 달성했다. 이번 연구를 통해 토파시티닙은 mTSS (modified Total Sharp Score)의 기저선 변화로 측정되는 구조적 손상을 억제하고, ACR70 (American College of Rheumatology 70) 반응률로 측정되는 류마티스관절염의 징후와 증상을 줄이는데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보이며 MTX 보다 우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두 개의 일차결과변수는 6개월 동안 토파시티닙과 MTX를 비교 관찰한 것으로, 보고된 데이터는 1년 시점의 계획한 분석을 근거로 하고 있다.

ORAL Start 연구에서 확인된 토파시티닙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앞서 진행된 임상 개발 프로그램의 안전성 프로파일과 유사했으며, 새로운 징후는 나타나지 않았다. 토파시티닙의 류마티스관절염 프로그램에서는 폐결핵과 대상 포진을 포함한 중대한 및 기타 중요한 감염, 림프종을 포함한 악성종양, 호중구수치 감소 및 호중구감소증, 지질 수치 증가가 관찰되었다. 

ORAL Start 연구 결과에 대한 자세한 분석은 향후 주요 학회에 제출될 예정이다.

한편, 최근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청 (FDA)은 토파시티닙의 신약허가신청 (NDA) 검토 과정에서 기존 데이터의 추가 분석을 요청했다.  이에 따라 화이자는 미국 FDA에 관련 추가 분석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토파시티닙은 현재 미국, 유럽, 일본을 비롯한 전세계 여러 국가에서 중등증에서 중증의 활동성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로서 관련 허가기관의 검토절차가 진행되고 있으며, 향후 승인 시JAK 억제제로 알려진 새로운 약물 계열 최초의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