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 헬스케어는 23일(목) 서울 롯데잠실호텔에서 ‘2012 지멘스 혈액 검사 제품 사용자 모임(2012 SIEMENS Hematology User Meeting)’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전국 120여명의 진단검사의학과 진단혈액파트 지멘스 장비 사용자들을 초청해 진행된 행사는 지멘스 헬스케어 진단사업부서에서 정기적으로 마련하는 행사로 올 들어 5번째를 맞이했다. 지멘스 헬스케어는 검사의 정확성 및 유저관리가 중요한 진단검사기기의 특성을 고려하여 제품의 업데이트 정보를 공유하고 검사의 정확도 및 워크플로우 향상을 위한 노하우와 최신 지견을 나눌 수 있는 행사를 정기적으로 마련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함께 준비하는 진단혈액 인증검사와 ADVIA 혈액 검사 솔루션’을 주제로 한림의대 이영경 교수가 진단혈액 인증심사의 주요사항과 실제적인 검사실 질 향상을 위한 인증심사를 어떻게 대처할지에 대한 내용으로 다루어 졌고, 충주의료원 이종욱 진단검사의학과장이 지멘스 혈액자동분석기에서 제공되는DNI (Delta Neutrophil Index: 델타 뉴트로필 인덱스)가 지니는 임상적 유용성에 대한 내용을 발표했다. 

DNI은 지멘스 ADVIA 혈구분석기에서 나오는MPO(Myeloperoxidase) 채널과 백혈구의 핵 엽상(Baso/Lobularity) 채널에서 측정된 감별 백혈구의 차이로, 순환 혈액 내 미성숙 과립구의 분획을 보여준다. DNI 는 응급 진단 및 처치가 매우 중요한 중증 패혈증·패혈증 쇼크의 예측 마커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어진 세션에서는 지멘스의 대표적인 혈액검사진단기기인 ADVIA 2120i의 업데이트된 사항과 혈소판 지표(Platelet Parameter), 문제 발생 시 해결 방안이 공유되었다. ADVIA 2120i 는 매뉴얼 혈액검사 빈도를 줄이며 정확한 백혈구 분석이 가능한 혈액 자동 분석 장비로 지멘스의 대용량 혈액분석 솔루션으로, 패혈증 진단에 유용한 지표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한국 지멘스 헬스케어 부문의 박현구 대표는 “이번 미팅은 진단혈액 인증심사 준비 노하우를 비롯하여 DNI 연구결과 등 검사의 효율과 정확도를 높이는 실용적인 내용들이 발표되어,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현장 분위기 속에 진행되었다.”라며 “지멘스 헬스케어 진단사업부에서는 앞으로도 보다 유용한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선생님들이 보다 신속하게 유용한 정보를 획득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