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기능성 식품의 개발에서 시장 및 산업동향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고경화, 이하 진흥원)은 바이오 코리아 2012(9월 12일(수)~14일(금),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 컨퍼런스에서 오는 9월 14일 킨텍스 제 2전시장 4층 403호에서 기능성 식품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기능성 식품시장은 과거부터 꾸준히 발전되어 왔으며, 미래에도 발전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기능성 식품 연구개발과 산업에 관한 한국·미국·일본의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기능성 식품 분야의 한 단계 도약 가능성을 예측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기능성 식품 세미나는 Omics기술을 활용한 기능성 식품 연구, 기능성 식품 소재의 발굴과 연구, 한·미·일 3국의 기능성 식품 시장과 산업 동향을 주제로 진행할 예정이다.

첫 번째 세션은 최근 Nutrigenomics, Proteomics, Metabolomics, Epigenomics 등 각종 오믹스(Omics, 體學)기술의 발전과 함께 기능성 식품 연구에 초점이 맞춰질 예정이다. 한국식품연구원 하태열 박사, 권대영 박사, 대구대학교 윤종원 교수, 세종대학교 엄수종 박사가 Omics를 활용한 기능성 식품 연구의 최신 동향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두 번째 세션은 소재개발에 관한 주제로 식물 중에 존재하는 천연 화학물질인 파이토케미칼(phytochemical)을 이용한 기능성 식품 소재의 개발은 서울대학교 이기원 교수가 발표할 예정이며, 수면기능과 면역조절기능에 활용가능한 기능성 식품 소재의 개발에 관하여 한국식품연구원 조승목 박사와 경기대학교 신광순 교수가 강연할 예정이다. 또한, Regulatory & Industry Affairs Department의 Mitchell Cheeseman박사가 나노기술을 이용한 기능성 식품 소재 개발을 발표할 예정이다.

세 번째 세션은 기능성 식품 시장과 산업의 글로벌 트랜드에 대한 주제로 꾸며진다. 세계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기능성 식품 산업은 다른 식품 분야보다 안정적으로 성장하였으며, 미래전망 또한 밝은 편이다. 기능성 식품의 글로벌화하고 국내 기술위상을 제고하기 위하여 먼저 미국과 일본의 기능성 식품 시장과 한국의 시장을 비교하고자 한다.

Regulatory & Industry Affairs Department의 Ralph A. Simmons박사가 미국시장과 산업 동향을 발표하고, Tokyo대학 Makoto Shimizu박사가 일본의 기능성 식품 시장을 발표하며, 한국 시장은 (주)네츄럴엔도텍 곽보연 박사가 발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국내 기능성 식품 분야의 연구 목표와 새로운 측면을 엿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컨퍼런스, 전시회, 파트너링, 기업설명회의 참가는 ‘바이오코리아 2012’ 공식 홈페이지(www.biokorea2012.org)를 통하여 등록 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확인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e-의료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